제가 최근 네이버 카페의 매니저 권한을 위임 받았습니다. 회원수가 약 170명 정도의 소규모 네이버 카페로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입니다.
네이버 카페 운영을 고려해본 적이 없었지만, 최근 제 메인 블로그를 자주 방문하시는 Happist님이 워드프레스 정보를 공유하는 커뮤니티를 운영해보는 것이 어떠냐는 말씀을 주셔서 어떤 형태로 커뮤니티를 운영하는 것이 좋을지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공교롭게도 약 보름 전에 워드프레스 관련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시는 분이 다른 일에 매진하기 위해 네이버 카페 매니저로 위임 받을 회원을 구한다는 글을 올리셨습니다. 하루 정도 고민하다가 지원하여 카페 매니저 권한을 위임받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카페 운영 노하우 -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
카페 매니저로 위임을 받으면 곧바로 권한이 넘어오는 것이 아니라 14일 후에 정식으로 권한이 위임된다는 네이버 규정이 있습니다. 권한을 위임 받고 정식으로 위임이 완료되기까지 14일이 소요되는 것입니다. 그 기간 동안 네이버 카페를 어떻게 운영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 고민하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혼자 고민한다고 뾰족한 수가 없다고 판단하여 당장 네이버 카페 운영 노하우에 관한 책을 하나 구입했습니다. 저는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라는 책을 주문했습니다.
개인적으로 네이버 카페를 운영하여 돈을 벌 생각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 중 큰 규모의 카페는 영리기관(학원 혹은 업체)에서 운영하는 것으로 순수한 의도의 워드프레스 커뮤니티라고 보기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는 정말 워드프레스를 좋아하는 회원들이 모여서 워드프레스뿐만 아니라 일상적인 정보를 나누는 커뮤니티를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무 순진한 생각 같기도 하구요.ㅎㅎ
"네이버 카페 플랫폼 비즈니스로 6개월 안에 연봉 벌기"는 마케팅 전문가가 실제 네이버 카페를 만들면서 실패와 성공한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된 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마케팅에 대한 지식이 거의 없다 보니 이 책이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마음에 드는 구절:
"꾸준함을 이길 그 어떤 재주도 없다"는 아프리카TV 문용식 씨의 말이 떠오른다.네이버 카페 운영뿐만 아니라 그 어떤 사업을 하더라도 이 원칙에서 크게 벗어나는 경우는 없다. 굳이 사업 같은 거창한 말을 사용하지 않아도 공부도, 운동도, 취미활동도, 심지어 사랑까지. 꾸준함을 바탕으로 평생을 두고 이뤄야 하는 일들 투성이지 않은가?
돌이켜 보면 중도에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노력한 사람이 결국에는 성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저는 언어에 대한 감각이 그리 좋지 않은 편이지만 특유의(?) 꾸준함으로 영어를 공부하여 '영한번역'으로 밥벌이를 하고 있습니다.ㅎㅎ 느리지만 꾸준하게, 포기하지 않고 노력한다면 결국에는 그 열매를 얻게 될 것이라 확신합니다.
자의 반 타의 반, 네이버 카페 운영을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결과가 어떻게 되든 꾸준히 노력해볼 생각입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한 궁금한 점이 있다면 다음 네이버 카페에 가입하여 질문을 올리고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