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이전하기 (해외호스팅 Bluehost로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27. 00:30 • 댓글:

블루호스트로 이전

어제는 카페24에서 호스팅 중인 도메인과 사이트를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로 이전하는 작업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께 알고 있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제가 만약 직접 이전 작업을 한다면 수동으로 이전을 진행할 것입니다. 수동 마이그레이션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카페24에서 DB와 데이터(파일)를 다운로드합니다.
  2. 블루호스트에서 DB를 Import하고 데이터를 FTP 혹은 File Manager를 통해 업로드합니다.
  3.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의 네임서버 정보로 변경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초보자에게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최근 보안상의 이유로 phpMyAdmin을 종료했기 때문에 오늘 DB를 백업해야 하는 경우, 직접 DB를 Export하지 말고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DB 백업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직접 DB를 백업하려면 HeidiSQL 같은 MySQL 클라이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변경된 사항이 없으면 자동 백업 기능을 사용하여 백업할 수 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작업에 익숙하지 않으면 Duplicator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uplic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경우 다음과 같이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Duplicator를 설치하고 백업본을 만든 다음 다운로드합니다.
  2.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블루호스트 정보로 변경합니다.
  3. 하루 정도 기다렸다가(네임서버 정보가 블루호스트로 변경된 후에) Duplicator를 사용하여 블루호스트에서 복원합니다.

Duplicator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Duplicator로 이전하려면 DB 정보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됩니다. cPanel에 로그인한 후에 File Manager에 접속하여 public_html 폴더 아래의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 정보를 잘 메모하도록 합니다.

Duplicator 백업본으로 복원하려면 블루호스트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파일을 삭제한 후에 Duplicator에서 생성한 파일을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보통 public_html 폴더 아래의 워드프레스 관련 파일과 폴더를 삭제하면 됩니다.

(예전에 어떤 분이 public_html 폴더를 삭제하여 문제가 되는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확실하지 않으면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하거나 주변에 워드프레스를 잘 아는 분께 물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한 이전이 실패하면 수동으로 이전(마이그레이션)을 진행해야 합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를 이용하는 경우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수월하게 이전이 가능합니다.

Duplicator를 사용하여 이전하는 것이 가장 간편할 것입니다. 이전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