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웹호스팅 SiteGround - 사이트 속도 & 보안 개선 및 다양한 새로운 툴 제공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 10. 07:21 • 댓글:

웹호스팅 업계의 경쟁이 치열해지다 보니 2018년은 일부 업체의 웹호스팅 서비스가 크게 개선된 한 해였던 것 같습니다. 특히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SiteGround는 2018년에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했고 사이트 속도와 보안이 개선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의 Best of 2018이라는 블로그 글에 의하면 사이트그라운드는 고객 설문조사 결과 98% 고객 만족도를 기록했다고 하네요. 링크된 글에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고객 만족을 위해 작년 한 해 동안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저는 여러 웹호스팅 업체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직접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가성비 측면에서는 Bluehost가 좋은 편이지만, 사이트 속도, 편의성 등의 측면에서는 SiteGround가 괜찮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 플러그인 - SG Optimizer

SG Optimizer는 사이트그라운드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용 최적화 플러그인입니다.

최근 이 플러그인은 업데이트되면서 캐시 기능뿐만 아니라 프런트엔드 최적화 등 다양한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Environment Optimization 탭에서는 GZIP 압축과 브라우저 캐시 기능을 설정할 수 있고, 수동으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PHP 7.3까지 지원합니다.)

Frontend Optimization 탭에서는 HTML/Javascript/CSS Minify 기능과 함께 Remove Query Strings From Static Resources(정적 리소스에서 쿼리 문자열 제거), Disable Emojis(이모지 비활성화) 등의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림에서는 안 보이지만 Image Optimization 탭에서 이미지 최적화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이미지를 올릴 때 최적화하는 옵션과 기존 이미지를 최적화하는 옵션이 제공되고, 이미지 레이지 로딩 기능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안 개선 - 매일 수 백만 건의 보안 위협 차단

사용자들이 사이트를 보안 안전하게 운영할 수 있도록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보안을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고 하네요. 2017년에 비해 3배나 되는 위협에 대응했다고 합니다.

  • 250개의 새로운 커스텀 방화벽 규칙 작성
  • 125개의 livepatch kernel module 추가
  • 186건의 DDoS 공격 방어
  • 7백 만 건 이상의 Brute-force 공격 저지
  • 앤티봇 AI 솔루션으로 매일 고객 사이트를 타겟으로 한 악성 봇 요청을 1600만 건 저지

참고로 국내에서 유명한 카페2*에서는 phpMyAdmin에 대한 보안 문제 때문에 phpMyAdmin을 차단했습니다. 이 때문에 DB에 접속하려면 사용자가 직접 phpMyAdmin을 설치하거나 HeidiSQL 같은 MySQL 클라이언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보안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나가는 대신 MySQL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하는 손쉬운 방법을 택하는 바람에 사용자 불편이 가중되는 결과가 발생했습니다.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카페24 phpMyAdmin 사용 불가)" 참고)

SiteGround 등의 많은 업체에서 phpMyAdmin을 제공하지만 카페2*는 보안 문제 대응이 어렵다고 그냥 차단해버리네요.ㅠㅠ

WordPress Starter 플러그인으로 쉽게 사이트 만들기

사이트그라운드의 WordPress Starter 플러그인 덕분에 완전한 기능을 사이트를 훨씬 쉽고 빠르게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테마를 선택하고 중요한 기능의 플러그인을 선택하면 자동으로 사이트가 설치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의하면 플러그인이 릴리즈된 후 약 3개월 동안 30,455개의 새로운 사이트가 Start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WordPress Migrator로 사이트그라운드로 자동 마이그레이션 지원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사이트그라운드로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도록 WordPress Migrator 툴을 릴리즈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타 웹호스팅 업체에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몇 번의 클릭으로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지난 5개월 동안 3TB의 데이터와 15,000개 이상의 사이트가 이 툴을 사용하여 이전되었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5.0으로 원활한 이동

최근 워드프레스가 5.0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구텐베르크라는 비주얼 편집기(블록 에디터)가 코어에 탑재되었습니다. 구텐베르크는 기존의 고전 편집기에 비해 글/페이지 작성 시 사용자 경험을 크게 향상시킵니다.

네이버 스마트에디터와 비슷해 보이지만 구텐베르크는 스마트에디터보다는 훨씬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구텐베르크는 일부 플러그인과 충돌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기존 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옵션으로 설치하여 기본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메인 사이트와 서브도메인에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 제공

카페2* 등 대부분의 국내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SSL 인증서를 유료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해외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무료로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특히 SiteGround는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기본 도메인뿐만 아니라 서브도메인에도 SSL 인증서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유료로 판매되는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는 매우 고가입니다. 서브도메인에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하려는 경우 서버 호스팅을 이용해야 하지만 초보자로서 쉽지 않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와일드카드 SSL 인증서를 제공하므로 쉽게 서브도메인에 SSL 인증서 설치가 가능합니다.

마치며

예전에는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면 국내호스팅보다 사이트 속도가 느린 측면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서는 속도 문제가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빠른 속도뿐만 아니라 PHP 7.3 지원, 무료 Let's Encrypt 와일드카드 인증서 제공, 워드프레스 자동 마이그레이션 툴 제공 등 다양한 편의 기능을 제공하고, 보안적인 측면에서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서 안전하게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10개 사이트 중 3개 이상이 워드프레스일 정도로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업체들이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을 제공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기능뿐만 아니라 SG Optimizer, WordPress Migrator 등 다양한 워드프레스 툴을 제공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