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Bluehost에서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22. 00:30 • 댓글: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에서는 cPanel을 통해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a2 hosting 등 cPanel을 제공하는 호스팅에서도 마찬가지로 cPanel에서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phpMyAdmin에 접속하도록 하려면 cPanel 로그인 정보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하지만 외부인에게 로그인 정보를 알려주는 것이 꺼려진다면 Remote Database Connection(원격 데이터베이스 접속) 설정을 통해 MySQL 클라이언트(예: HeidiSQL)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설명하는 방법은 사이트그라운드 등 cPanel을 제공하는 다른 웹호스팅에서도 그대로 (혹은 비슷하게) 적용될 것 같습니다. 추후에 사이트그라운드에서 HeidiSQL을 사용하여 DB에 접속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다루어보겠습니다.

MySQL 외부 IP 접근 설정

먼저 특정 IP가 MySQL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등록해주어야 합니다. cPanel에 로그인하여 Databases > Remote MySQL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cPanel

그러면 MySQL에 원격으로 접속할 수 있는 IP 주소를 추가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cPanel - Remote MySQL Database Access

접속 IP 주소를 입력하고 Add를 클릭합니다. 내 컴퓨터의 IP 주소를 입력하려면 Your IP is: 123.123.12.123 [Add]를 찾아서 [Add]를 클릭하면 내 컴퓨터의 IP 주소가 입력됩니다.

MySQL 클라이언트(예: HeidiSQL)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하기

이제 MySQL 클라이언트를 이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먼저 MySQL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해야 합니다. https://www.heidisql.com/download.php를 방문하여 HeidiSQL을 다운로드합니다.

MySQL 클라이언트 HeidiSQL

Portable version(포트블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설치 과정 없이 곧바로 실행이 가능합니다. 운영 체제에 맞게 32비트와 64비트 중에서 선택하여 다운로드합니다.

압축 프로그램(예: 반디집, 7zip)을 사용하여 다운로드 받은 압축 파일의 압축을 해제합니다.

HeidiSQL 실행

압축이 해제된 폴더에 있는 heidisql.exe를 클릭하여 HeidiSQL을 실행합니다.

HeidiSQL 구성

왼쪽 하단의 "신규"를 클릭하여 새로운 세션을 만듭니다. 다음과 같이 구성합니다.

  • 호스트명 / IP = (서버 IP 주소를 사용합니다)
  • 사용자 = (MySQL database username을 입력합니다)
  • 암호 = (MySQL database password를 입력합니다)
  • 포트 = 3306
  • 네트워크 유형은 TCP 또는 UDP. 어느 것이나 상관 없습니다.

공유호스팅인 경우 Shared IP를 사용합니다. MySQL 데이터베이스 정보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경우 wp-config.php 파일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정보를 입력한 후에 열기를 클릭하면 DB에 접속이 됩니다.

HeidiSQL을 사용하여 DB 접속

제대로 접속이 되지 않으면 DB 정보를 제대로 입력했는지, 그리고 내 IP를 MySQL 접속이 가능한 외부 IP로 등록했는지 확인하도록 합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cPanel에 접속하지 않고도 DB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특히 외부인이 DB에 접근하도록 해야 하는 상황에서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