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실시간 유입경로 로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24. 05:44 • 댓글:

최근 티스토리에서 방문 통계 기능을 업데이트하면서 기존의 '유입경로'가 없어지면서 불편이 따르고 있습니다.

대안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오늘 방문자 유입을 확인할 수 있지만 유입경로를 시간순으로 표시하는 방법은 찾지 못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실시간 유입경로 로그 확인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WP Statistic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최근 방문자 로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실시간 유입경로 로그 확인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Referrer(리퍼러)와 함께 브라우저, 국가, 도시, 접속자 IP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WP Statistics는 이외에도 다양한 정보를 표시합니다.

워드프레스 WP Statistics 플러그인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조금 무겁기 때문에 웹호스팅이 좋지 않으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빠르고 괜찮은 사양의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가 괜찮은 옵션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마존 AWS를 사용하면 더 좋겠지만, 서버를 직접 운영해야 하고 비용도 많이 들 수 있습니다.)

WP Statistics는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등록된 무료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WP Statistics를 검색하여 설치하시면 됩니다.

저는 WP Statistics를 초기에 설치하여 이용하다가 지금은 구글 애널리틱스만을 사용하여 통계를 확인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방문자 카운터를 표시하고 싶은 경우에도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젯팩(JetPack)은 다양한 기능이 포함된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에서도 방문자 통계 기능을 제공합니다. 하지만 젯팩(JetPack)도 무거운 플러그인 중 하나이므로 웹호스팅이 안 좋으면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참고*JetPack 플러그인은 여러 가지 모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에는 젯팩이 기본적으로 탑재되어 있으며, 잘 최적화되어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하지만 설치형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이를 의식해서인지 Automattic은 JetPack을 6개의 개별 플러그인으로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체 모듈이 포함된 JetPack 플러그인과 별도로 개별 모듈로 된 플러그인(예: JetPack Protect, JetPack Boost, JetPack Social, JetPack CRM, JetPack Backup, JetPack Search)으로도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JetPack Backup과 JetPack Search는 유료이고, 나머지는 모두 무료로 제공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47

 

구글 애널리틱스 GA4 내부 IP 통계 트래픽 제외하기

내년 7월 1일부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기능이 중단될 예정이며,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속성을 사용하고 있는 경우 Google 애널리틱스 4 속성으로 전환하라는 알림이 표시됩니다. 저는 2023년 7월 1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