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티스토리 블로그를 시작한지 이제 40일 정도가 되었네요. 처음 티스토리를 접하면서 스킨을 여러 차례 바꾸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 전에 구글에서 사이트 소유자 확인이 안 된다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알고보니 처음 티스토리를 시작하면서 구글 인증 코드와 네이버 인증 코드를 추가했다가, 이후에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했다가 다시 처음 스킨으로 변경했지만 스킨이 변경되면서 직접 추가한 코드가 모두 초기화되면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티스토리 스킨 변경 시 참고 사항
스킨을 변경했다가 다시 본래의 스킨으로 되돌려도 꾸미기 > HTML/CSS 편집에서 수정한 내용은 모두 초기화가 됩니다.
그러므로 티스토리 스킨을 변경하기 전에 수동으로 추가한 사항은 별도의 문서에 정리하여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 웹마트스터도구 사이트 소유 인증 코드 등을 텍스트 파일에 기록해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기존 스킨을 보관함에 보관하면 추후에 다시 해당 스킨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자식 테마(차일드 테마, 하위 테마)를 사용하여 수정하면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거나 테마를 변경했다가 다시 해당 테마로 바꾸어도 자식 테마에 수정한 내용은 그대로 유지됩니다. 티스토리에서는 스킨을 변경할 때마다 사용자가 추가한 코드는 초기화가 되는 것 같네요.
구글에서 다시 소유자 확인을 하니 이제 구글에서도 조금씩 노출이 되기 시작하는 것 같습니다. 현재 하루 평균 100명 정도 방문하고 있습니다. 다음 달에는 일평균 200명을 넘기기 위해 노력해야겠습니다.
시간이 될 때 Estoque 님이 말씀하신 대로 검색 기능을 맞춤 검색 기능으로 바꾸고 모달형식으로 띄우는 스크립트를 적용하는 방법을 연구해보아야겠습니다. 현재 티스토리 검색 기능이 너무 약해서 제대로 검색을 할 수가 없네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17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