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To perform the requested action, WordPress needs to access your web server.' 메시지 표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2. 15. 06:47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혹은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업데이트하려고 할 때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FTP 정보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To perform the requested action, WordPress needs to access your web server. Please enter your FTP credentials to proceed. If you do not remember your credentials, you should contact your web host.

어제는 조금 특별한 상황에서 위와 같은 현상을 경험했습니다.

디자인 관련 대학원에 다니는 디자이너 희망생 네 분이 국내의 한 웹호스팅에 업체에 각각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모두 워드프레스를 /wordpress 폴더에 설치해서 루트로 연결되도록 주소를 변경해주었습니다. 방법은 다음 글에 소개되어 있지만 디자이너를 전공했고 코드에 대해서는 익숙하지 않아서 제게 서비스를 맡겼습니다.

주소를 루트로 변경한 후에 세 분이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역시 도메인을 변경하지 못해서 제가 도메인을 변경해드렸습니다.

하지만 3개 사이트 중 하나에 접속하면 웹 사이트 상단에 다음과 같이 FTP 정보를 요구하는 메시지가 표시되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이런 현상에 나타나는 것도 아니고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사이트에 이런 현상이 나타나서 조금 황당한 느낌이 들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라고 알려드리니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라고 하네요.ㅠㅠ

FTP문제는 고OO에 문의를 했는데 워드프레스의 이슈로 확인된다고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사이트를 통해 확인을 해달라고 합니다.

동일한 조건에서 다른 두 개의 사이트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없고 한 사이트에만 문제가 나타난다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습니다.

이런 문제는 보통 권한이 잘못 설정되어 나타나는 문제입니다. 2~3년 전만 해도 국내 호스팅에서 이 문제가 많이 나타났지만, 최근에는 많이 시정된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나 사이트그라운드 같은 해외 호스팅에서는 이런 문제가 전혀 나타나지 않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문제가 나타나면 다음 코드를 wp-config.php 파일에 추가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어제는 실제로 다음 코드를 추가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define( 'FS_METHOD', 'direct' );

하지만 이렇게 해결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가능하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근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FTP/sFTP를 통해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