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글이 저작권 침해 의심 신고를 받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1. 10. 00:30 • 댓글:

작년 12월 중순에 제 블로그에 게재된 Dreamweaver에 대한 글에 대하여 어도비에서 저작권 침해 의심 신고를 했습니다.

블로그 글이 저작권 침해 의심 신고를 받는 경우

세계적인 회사로부터 저작권 침해 의심 신고 통지서가 날라오면 아무래도 심적으로 위축이 되는 것 같습니다.

해당 글이 법적으로 아무 문제가 없었지만 그냥 삭제했습니다. 이후부터는 구글 애드센스에서 ‘정책 위반’한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가 중단되었다는 메일이 날아오기 시작했습니다. 한 두 번도 아니고 수시로 날아오네요.ㅠㅠ

정책 위반 통지서

구글 문서를 살펴보면 광고 게재가 페이지 수준과 계정 수준에서 제한될 수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저는 페이지 수준에서 광고 게재가 제한되었습니다.

페이지의 정책 위반을 모두 해결하고 나면 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매달 요청할 수 있는 검토 횟수에 제한이 있으니 유의하세요. 검토를 요청하는 대신에 페이지에서 광고 게재를 중단하려면 해당 페이지에서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삭제하세요. 그러면 7~10일 이내에 해당 페이지가 정책 센터에서 자동으로 삭제됩니다. 자동 광고의 경우 새 URL 그룹을 만들고 광고 게재를 중단하려는 페이지를 선택한 후 모든 광고 형식을 선택하지 않은 상태로 둡니다.

정책 위반을 해결하고 검토를 요청할 수 있지만, 저는 그냥 해당 글을 삭제했습니다. 그러면 7~10일 이내에 해당 페이지가 정책 센터에서 자동으로 삭제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저는 거의 1년이 다 되어 가지만 아직도 정책 센터에 해당 페이지가 '정책을 위반'했다고 표시되고 있습니다.ㅠㅠ

그리고 잊을 만하면 "최근 24시간 이내에 새로운 정책 위반이 감지되었다"는 내용의 이메일이 오네요.

저작권 침해 의심 신고를 받게 되는 경우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았다면 적극적으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저처럼 동일한 사안에 대하여 정책 위반을 했다는 이메일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구글에 반론을 제기하고 정책 센터에서 문제의 URL을 삭제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하지만 제대로 검토를 해줄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런 요청이 너무 많아서 사용자의 요청이 유효하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답장을 준다고 하네요.

타인의 글이 저작권을 침해한 것으로 의심되면 구글에 다음 양식을 작성하여 신고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삭제 요청에 대하여 이의가 있는 경우에는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 위반과 관련된 경우 정책 센터에서 정책 위반 해결하기 문서를 참고하여 대응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