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해외용이라서 국내에 적합하지 않은 CMS 시스템이다?

2018. 11. 2. 12:13 | 댓글 4

워드프레스가 해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혹은 해외용이기 때문에 국내 상황과는 맞지 않는다는 논리로 워드프레스를 비난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또 어떤 분은 워드프레스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디자인, 기능, 가격 쟁쟁성 등에서 불리한 솔루션이라고 평가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형이라...
먼저 워드프레스가 한국회사홈페이지로 유용한지를 생각해보시면 선택을 안하실 겁니다.

디자인, 기능, 가격경쟁성 전혀 좋은게 하나도 없거든요...

비용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선택하시는것 같은데요
그럴꺼면 네이버 블로그를 이용하시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제말을 못믿으시겠다면

딱 일주일만 투자하셔서 워드프레스설치형 무료로 한번 체험해보세요.
딱 느낌이 오실꺼예요 ^^;  이건 아니구나...

(출처: 네이버 지식인)

해외용이라서 워드프레스가 국내에 적합하지 않다?

해외에서 만들어졌기 때문에 국내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는 주장은 국내산을 애용하자는 '신토불이(身土不二)'의 웹 버전 같아 보입니다.

이런 논리라면 Windows나 포토샵, MS 워드 등 우리가 익숙한 OS나 툴도 사용해서는 안 된다는 결론에 도달합니다. MS 워드 대신 아래아 한글을 사용하면 되지만(하지만 우리나라만 벗어나면 아래아 한글은 무용지물입니다) Windows 대신 무엇을 사용해야 할지 모르겠습니다.

디자인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다면,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는 법을 제대로 몰라서 그런 주장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아는 디자이너분은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 테마를 가지고 원하는 시안대로 사이트를 다 만들고 있습니다.

어떤 솔루션을 사용하든 사용법을 익혀야 합니다. 워드프레스도 워드프레스에서 제시하는 사용법이 있습니다. 이런 것을 무시하고 다른 PHP 솔루션처럼 수정하면 나중에 낭패를 당하게 됩니다. 그래서 어떤 분은 워드프레스 때문에 피해를 본 사례가 한 둘이 아니라고 주장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잘못 사용해서 초래된 현상이지 워드프레스 자체의 문제가 아닙니다.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CSS, PHP, javascript, jQuery 등을 잘 모르는 경우에는 마음에 드는 데모를 제공하는 테마를 하나 구입하여 데모를 올리고 조금만 편집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CSS 등을 제대로 모르면 다른 어떤 솔루션을 사용해도 원하는 대로 만들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많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면 적당한 플러그인을 무료 혹은 유료로 구해서 설치하면 됩니다. 만약 적당한 플러그인이 없다면 직접 개발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고도화하는 작업은 XE를 사용하든, 카페24 솔루션을 사용하든 쉬운 일이 아닙니다. 그것을 워드프레스만의 문제라고 비난하는 것은 정당하지 않습니다.

다음 글에 소개된 사이트를 보면 워드프레스로 다양한 사이트를 만들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제는 실력이겠죠...

가격 경쟁력이 없다?

워드프레스가 가격 경쟁력이 없다고 비난하는 경우도 있는데요. 그런 분은 워드프레스에 대해 전혀 모르는 분이라고 할 수밖에 없습니다.

미국 백악관은 드루팔에서 워드프레스로 바꾸면서 매년 300만 달러를 절감하게 되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개발 단가 단가가 형편 없이 하락하고 있어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그리 좋은 솔루션이 아니라는 의견이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취약하다?

워드프레스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말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이것도 사실과 다릅니다. 워드프레스는 매년 두 차례 정도 메이저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수시로 보안/유지보수 업데이트가 제공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한다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거나, 잘못된 보안 관행으로 인해 보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지, 워드프레스 자체는 보안에 강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는 SEO에 강하기 때문에 구글에 검색이 잘 됩니다. SEO와 여러 가지 측면을 고려하면 워드프레스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모든 상황에 적합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현재 상황과 예산 등 여러 가지를 고려하여 적당한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개인용 블로그부터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사이트 제작에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테마도 많기 때문에 무료 테마를 사용하여 개인용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처음 접하는 경우 먼저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는 것이 시행착오를 줄이고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서점에서 책을 한 권 사보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웹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인 상태에서도 링크된 글의 블로그와 같은 사이트를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푸우시로

    정말 한마디 한마디 옳은 말씀입니다. 저도 워드프레스로 제작한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지만 폐쇄적인 네이버 블로그보다는 훨씬 나은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비난하시는 분들은 대충 수박 겉핧기 식으로 만 아는것 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를 가보면 광고가 도배가 되어있어서 몇 번 가보고 이제 안 가거든요~

  2. thumbnail
    veneto

    우리나라 기업들 특성은 전문인력보단 외부업체에 맡겨서하기에 돈이 많이 든다는 인식이 있어요 직접 하기에는 번거롭고 맡기자니 돈이들고 그래서 그런것 샅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