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는 대형 커뮤니티에 적합하지 않은 플랫폼인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11. 12:10 • 댓글:

간혹 워드프레스가 커뮤니티에 적합하지 않다고 말씀하시는 분이 있습니다. 어떤 분이 "워드프레스가 대형 커뮤니티로 힘든 것은 확실하다"라는 의견에 대해 이 글에서는 다음과 같은 답글이 올라와 인용해봅니다.

훔... 대형커뮤니티라... 회원수가 한 50만명에서 70만명정도 되면 대형커뮤니티에 포함되나요?

http://unblog.fr/forums/
https://product.tarot.com/forum/

회원수가 겨우 70만명 밖에 안되는데 그게 무슨 대형커뮤니티냐 라고 하신다면 1천600만명이 가입되어 있는 이 사이트도 있습니다.

https://en.forums.wordpress.com/

이정도면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 맞나요? ㅋㅋㅋㅋ

드루팔로 커뮤니티 사이트를 만든다라....

kldp.org 정도 밖에 생각나는 사이트가 없네요. 회원수 한 100명 되려나.. ㅋㅋㅋ

워드프레스는 전세계적으로 CMS 시장에서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참고). 우리나라에서도 워프로 제작되는 사이트가 늘고 있습니다.

아는 것만큼 보인다는 말이 있듯이 결국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가 문제인지 불가능하다는 부정적인 의견은 별 도움이 안 되는 것 같습니다.

워프는 초보자도 사용할 수 있도록 쉽게 만들어진 툴 입니다. 하지만... 모든 툴이 그러하듯이 한계가 있습니다. 쇼핑몰이라든지 특정 요구사항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아무리 워드프레스라도 힘든겁니다. 초보자는 불가능하고, 숙련자도 고된 작업이 될 수 있는 것이죠.

하지만 이런 시각으로 접근하자면 다른 툴... XE, 그누보드, 배추빌더 등도 마찬가지 입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