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가입형(WordPress.com)에서 고객 지원 요청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21. 15:32 • 댓글:

오늘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문제 해결을 맡았습니다. 한 웹호스팅 업체에 호스팅되어 있지만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URL을 변경한 후에 접속이 되지 않는다고 서비스를 요청해왔습니다.

하지만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FTP 정보를 확인한 후 접속해보니 사이트와는 완전히 다른 파일들이 있고 실제 사이트에서 사용된 플러그인 등이 전혀 없었습니다. 혹시나 해서 도메인 정보를 확인해보니 도메인 WordPress.com에 연결되어 있었습니다.ㅠㅠ

WordPress.com에 로그인하여 살펴보니 해당 도메인이 가입형에 가입되어 비즈니스 플랜(유료 요금제)을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가입형 플랜

클라이언트에게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에 대해 설명해주고 현재 상황에 대해 알려주었지만, 제대로 이해를 하지 못하는 듯 했습니다. 그래서 클라이언트의 동의를 얻어서 WordPress.com에 지원을 요청해보기로 했습니다.

(※ 워드프레스 가입형과 설치형의 차이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의 앞부분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WordPress.com에서는 라이브 채팅을 통한 지원이 가능했습니다. 비즈니스 플랜이라서 그런지 몰라도 문의 사항을 전송하고 5~10분 정도 기다린 후에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무료 요금제에서도 동일한 지원 인터페이스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연결이 금방 되는지는 확인해보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고객지원 센터

그림과 같이 "어떻게 도와드릴까요?"에 문의 내용을 입력하고 "채팅하기"를 클릭하면 문의 사항이 전송됩니다.

지금은 모든 상담원이 상담 중이라서 이용할 수 없다는 문구가 영어로 표시되었지만, 조금 기다리니 상담원이 응답을 해왔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500 Internal Server Error
An error occurred while processing this request.

Website owner? Check your code and/or debug log. If you need assistance, contact support.

Jetpack이 문제의 원인인 것 같아서 Jetpack을 비활성화해달라고 하니 JetPack은 워드프레스 코어의 일부이기 때문에 비활성화할 수 없다고 하네요. 대신 문제의 원인을 알려주겠다면서 체크한 후에 망보드 게시판 플러그인이 문제를 일으키고 있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망보드를 비활성화한 후에 조금 기다리니 사이트가 정상화되었습니다.ㅎㅎ

워드프레스 고객지원

워드프레스 가입형의 비즈니스 플랜에서는 외부 플러그인과 테마를 사용할 수 있지만, 플러그인 충돌을 일으키면 채팅을 통해 문제 해결을 요청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문제 발생 시 즉각적으로 대응하기가 쉽지 않은 측면이 있을 것 같습니다.

※ WordPress.com 가입형 비즈니스 플랜에서 망보드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Fatal error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된 자세한 오류 로그가 다음 GitHub에 올려져 있습니다.

클라이언트에게 망보드에 이 링크를 보내어 문제를 해결해보라고 알려주었지만, 망보드에서 문제를 해결해줄지는 모르겠네요.

(2018년 12월 14일 업데이트: 망보드 문제는 해결된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