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기본 사이트 URL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21. 07:34 • 댓글:

멀티사이트의 기본 사이트 URL 변경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기본 사이트 URL 변경하기

어제는 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의 사이트 URL을 번경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예를 들어, 기본 사이트의 URL이 www.example.com인 경우, www.example.com을 new.example.com으로 바꾸고, 대신 main.example.com의 사이트 URL을 www.example.com으로 변경하는 작업이었습니다. 조금 복잡한데요. 쉽게 정리하면...

  1. 기본 사이트 URL은 www.example.com임
  2. www.example.com 사이트를 new.example.com으로 변경
  3. main.example.com을 www.example.com으로 사이트 주소 변경

결국 서브도메인 URL 중 하나를 메인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것이 골자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도메인을 변경하는 방법에서 제시한 방법을 응용하면 됩니다.

어제 작업한 사이트의 경우 멀티사이트에 설치된 사이트 개수가 85개나 되었습니다. 그렇게 많은 사이트를 설치하면 관리하기가 정말 쉽지 않은 것 같습니다.

처음 작업할 때에는 제법 시간이 걸렸습니다. 하지만 작업을 제대로 된 방법에 따라 완료했지만 이미지 경로가 바뀌어서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났습니다.

가령, wp-contents/uploads/sites/85/ 아래의 이미지 파일 대부분이 wp-contents/uploads/ 경로로 변경되었습니다. FTP에서 이미지 파일의 위치를 변경하지 않았기 때문에 경로가 바뀌어 많은 이미지가 표시되지 않았습니다.

진행하는 과정에서 잘못된 점이 있는가 싶어서 여러 차례 반복했지만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임시로 wp-contents/uploads/sites/85/ 아래의 이미지 파일들을 wp-contents/uploads/ 경로로 이동시키니 대부분의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었습니다.ㅎㅎ

보통 wp-contents/uploads/sites/85/2018/08/과 같은 폴더에 파일이 위치하게 됩니다. 그런 이미지 파일의 경로는 문제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경우에도 이미지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는 곳이 눈에 띄였습니다.

이 작업을 하면서 이미지 경로 문제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리고 스트레스도 많이 받았습니다. 시간이 될 때 이 문제에 대해 구글에서 검색해볼 생각입니다만, 어제 검색했을 때 이와 동일한 증상에 대한 글은 찾지 못했습니다. 어쩌면 주소 변경 과정에서 간과한 점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주소 변경과 관련된 여러 글을 살펴보았지만 딱히 문제될 점은 없어 보였습니다.

앞으로 이런 작업을 할 기회가 있을지 모르겠지만, 비슷한 작업을 맡게 된다면 동일한 증상이 나타나는지 확인해보았으면 좋겠습니다. 어쩌면 워드프레스 버전과 관련이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혹은 설치된 플러그인 때문일 수도 있고요. 지금 생각해보니 해당 사이트에 멀티사이트를 쉽게 관리하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었는데, 아마 그 플러그인이 범인이 아닐까 하는 의심이 드네요.

마치며

직접 멀티사이트의 기본 도메인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다음 글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제가 봤을 때 이 글이 가장 자세하고 쉽게 설명되어 있네요.

실제로 작업해보면 그리 쉽지만은 않습니다. (조금 머리가 아픕니다.ㅎㅎ) 처음 할 때에는 제법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이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반드시 DB를 백업 받으시기 바랍니다. 백업을 받지 않고 진행하면 사이트 전체가 날라갈 수도 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자동 백업 기능도 완전히 신뢰할 수 없으므로 수동으로 백업을 받을 것을 권장합니다("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 기능을 완전히 믿지 마세요" 참고).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