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열흘 전에 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 기능을 완전히 믿지 마세요라는 글을 통해 국내 웹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 기능이 완전하지 않다는 점에 대해 언급한 적이 있습니다.
공교롭게도 엊그제 동일한 증상으로 서비스를 의뢰해온 분이 계십니다. 차이는 지난 번에는 운이 좋게 사이트를 복구했지만 이번에는 이미지 파일 등 복구가 불가능한 파일이 상당수 누락되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완전히 복원할 수 없었다는 점입니다.
두 사례에서 모두 저장 공간이 부족해진 이후에 자동 백업 기능이 문제를 일으켰다는 강한 의심이 듭니다.
카페24의 상품을 살펴보면...
하드 용량과 트래픽 용량이 많이 부족합니다.
특히 하드 용량은 자세히 살펴보면 웹, 스트리밍, CDN을 합친 용량을 표시하고 있어서 사용자들이 잘못 이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비즈니스의 경우 웹 하드 용량은 2G이고 퍼스트클래스는 웹 하드 용량이 4GB입니다. 이미지 등을 많이 올리면 금방 소진되는 용량입니다.
우리나라에 잘 알려진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블루호스트)의 경우 최저가 Shared Hosting(공유호스팅) 플랜의 디스크 공간이 50GB로 비교가 되지 않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2~3년 전만 해도 불안한 면이 있어서 안정성에 의문이 있었지만, 작년부터 많이 개선되어 현재는 사이트가 느려지거나 다운되는 일은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보다 안정적이고 빠른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또 다른 해외호스팅 업체인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도 괜찮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지난 7일 기간 동안의 백업본을 제공합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30일 이내 기간으로 복원 가능합니다.) 자동 복원/백업 기능이 편리하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백업을 실시하지 않는 사용자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하지만 운이 나쁘면 자동 백업/복원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 사이트 데이터가 손실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번거롭더라도 한 번 정도는 꼭 수동으로 백업하여 안전한 곳(하드 디스크나 구글 드라이브 등 클라우드 저장소)에 보관해놓으면 조금은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아무 일도 겪지 않는 것이 가장 좋겠지만 앞날은 아무도 모르는 것이니까요.
수동으로 백업할 경우 데이터와 DB를 함께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 데이터(FTP를 통해 다운로드)
- DB(phpMyAdmin을 통해 다운로드)
※ 한 번 정도는 자동 백업 기능을 사용하지 말고 수동으로 백업해놓을 것을 권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