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드디어 보안서버 SSL 인증서 적용 예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31. 06:38 • 댓글:

티스토리에서 8월 말에 SSL를 일괄 적용할 예정이라는 공지가 올라왔네요.

크롬이 최근 68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HTTP 사이트에 대해 '주의 요함' 경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SSL 인증서를 설치하면 '보안 연결'이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보안서버 SSL 인증서를 적용하면 SEO(검색엔진 최적화)에 유리합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SSL을 적용하면 네이버와 구글에서 더 잘 검색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ㅎㅎ

녹색 자물쇠와 함께 '보안 연결' 문구가 표시되도록 하려면 스킨을 편집한 경우 http:// 주소를 https:// 주소로 변경해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개별 글 내에서도 http:// 주소가 사용되었다면 https:// 주소로 변경해주어야 할 것입니다.

저는 http:// 주소를 // 주소로 변경해주고 있습니다. (//으로 시작되는 URL을 Protocol Relative URL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내부 URL이 많아서 시간이 좀 걸릴 것 같습니다. 간단히 javascript나 jQuery를 사용하면 쉽게 http:// 주소를 https:// 주소나 // 주소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프런트엔드에서 URL을 변경하는 것이므로 실제 적용했을 때 "혼합된 콘텐츠 차단" 혹은 "주의 요함" 경고가 사라지지 않을 가능성도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DB에서 일괄적으로 수정하거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일괄적으로 변경이 가능합니다. Remove HTTP: Fix Mixed Content Warning이라는 플러그인의 설명을 보면 DB에서 조작하지 않고 http:// 주소나 https:// 주소를 // 주소로 변경하여 "혼합된 콘텐츠 차단" 문제를 해결한다고 하네요. 아마 PHP로 변경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되네요.

시간이 좀 걸리더라도 기존 글을 검토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문제가 되는 URL을 수정해볼 생각입니다. 아직 8월 말이면 시간이 좀 남았으니까요.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