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 급감 현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13. 21:36 • 댓글:

며칠 전부터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이 급감하여 방문자 수가 반토막 혹은 반의 반토막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2020년 11월 업데이트: 네이버 유입이 한 동안 거의 제로 상태를 유지하다가 최근 네이버 View 탭에 본격적으로 노출되면서 네이버 방문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늘었다고 하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눈에 띄네요. 제 블로그는 대부분의 방문자가 구글에서 유입되고 있지만, 지난 월요일부터 네이버 방문자 수가 증가했

avada.tistory.com

티스토리 블로그의 네이버 유입 급감 현상

금년 5월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일본 웹호스팅으로 이전한 분이 연락이 와서 일본 웹호스팅 업체에 호스팅 중인 두 개의 도메인 중 하나를 티스토리 블로그의 글을 옮겨서 사용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번 사태로 인해 많은 블로거들이 상실감을 느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현상은 비단 티스토리에서만 나타난 것이 아닙니다. 지난 달 말에 네이버에서 신디케이션을 종료하고 새로운 정책을 시행했습니다. 이후로 네이버 검색에 잘 노출되지 않는 문제가 나타난다고 호소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거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트래픽 유입 급감

네이버가 네이버 블로그 외의 타 블로그를 배려하지 않는 것은 이전부터 유명(?)하기 때문에 별로 놀랍지 않습니다. 네이버 블로거들도 이해할 수 없는 '저품질' 늪에 빠져 블로그를 접고 워드프레스로 넘어오기도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이제 백업을 받을 수 없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나 다른 블로깅 시스템으로 넘어가기가 쉽지 않은 상황입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案] 글을 참고해보세요.)

저는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몇 년 전부터 운영해오고 있습니다. 비록 구글에 비해서는 낮은 수치지만 작년 중반까지만 해도 네이버에서 꽤 유입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일 100명 이하로 줄었다가 지금은 200명 가까이로 회복 중에 있습니다. 그래도 유입 점유율이 3% 내외밖에 안 됩니다.ㅠㅠ

워드프레스 네이버 점유

네이버에서 유입이 100명 이하로 떨어지면서 네이버는 포기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글을 발행해도 블로그 섹션에 노출이 안 되고 웹사이트 섹션에 노출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네이버를 타겟으로 하면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기 힘들겠구나를 느꼈습니다. 롱런을 하려면 구글을 타겟으로 하면 좋을 듯 합니다.

이번 티스토리 대란이 진정되어 이전 수준으로 회복된다고 하더라도 네이버에 의해 언제든지 이런 일이 반복될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대비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는 이상하게 글 개수에 비해 구글에서 유입이 그다지 늘어나지 않네요.

구글 유입 증감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구글 트래픽 추이

비슷한 수준의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비교해보니 구글 트래픽의 1/3 ~ 1/4 수준인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구조상 SEO에 유리한 측면이 있고,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EO에 유리하게 정교한 조정이 가능한 것도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P.S.> 구글에는 구글이 자체 런칭한 블로깅 플랫폼, Blogger.com이 있지만 검색 노출에 있어서는 타 블로그와 차별을 두지 않고 있습니다. Blogger.com을 사용한다고 해서 딱히 다른 블로그보다 더 잘 노출되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가 구글에 잘 검색이 되니까 한 때 구글에서 워드프레스를 밀고 있다는 말이 돌았습니다. 하지만 구글에도 자체 런칭한 블로깅 플랫폼이 있는데 구글이 워드프레스를 밀어줄 이유가 있겠습니까?) 네이버와의 행보와 분명 대비가 되는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