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Buehost에서는 공유호스팅, 워드프레스 호스팅, 클라우드 호스팅, VPS, 전용 호스팅 등의 상품이 있습니다.
공유호스팅(쉐어드 호스팅)은 최저가 상품을 제외하고는 무제한 공간과 트래픽이 제공되지만, 공유호스팅 상품의 특성상 Root 접속 권한이 없습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는 Root 권한이 제공되므로 서버를 원하는 대로 세팅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cPanel을 통해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고, 문제가 발생할 경우 지원을 통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에서는 일간(Daily), 주간(Weekly), 월간(Monthly) 등 3가지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디스크 공간 문제로 현재 Daily 백업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충분하다면 Weekly 백업과 Monthly 백업도 함께 유지하면 더 안심이 될 것 같습니다.
참고로 사이트그라운드에서는 지난 30일 이내에서 원하는 날짜로 자동 복원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참고).
Bluehost VPS에서 자동 백업 파일 다운로드하기
Bluehost VPS에서 자동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려면 sftp로 접속해야 합니다. sftp로 접속하려면 Root 비밀번호를 설정하고 SSH Password Authentication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참고로 최근 블루호스트에 가입한 경우 UI는 이 글에 표시된 UI와 다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최근에 cPanel 인터페이스를 완전히 변경했습니다. 하지만 겉모양이 다르다고 해서 기능 자체가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UI가 달라서 기능을 잘 찾을 수 없는 경우 라이브 채팅을 통해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루트 비밀번호 설정하기
Bluehost 홈페이지에서 로그인한 후에 hosting > performance > access management로 이동합니다.
Root 패스워드를 설정하지 않았다면 New Password와 Retype New Password에 동일한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에 update를 클릭합니다.
디스크 관리 설정
disk management(디스크 관리)로 이동하여 Daily, Weekly, Monthly 백업을 활성화/비활성화할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Daily, Weekly, Monthly의 맨 오른쪽에 있는 more를 클릭하여 활성화하거나 비활성화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VPS Standard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30GB로 그리 넉넉한 편이 아닙니다. 시스템 관련 파일이 기본적으로 차지하고 있으므로 Daily 백업만 유지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2년 정도 운영한 후에 디스크 공간이 부족해져서 30GB를 추가한 상태입니다.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먼저 SSH에 접속하여 휴지통을 비우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명령을 사용하여 휴지통을 비울 수 있습니다.
rm -rf /home/$cPaneluser/.trash/*
$cPaneluser는 해당 cPanel 사용자 이름으로 대체하면 됩니다.
자동 백업본 다운로드받기
루트(Root) 비밀번호를 설정했다면 hosting > performance > access management에서 SSH Password Authentication을 Enable(활성화)하도록 합니다.
평상시에는 보안을 위해 SSH Password Authentication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제 sftp에 접속할 수가 있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sftp에 접속합니다.
호스트 – 도메인 주소(혹은 웹호스팅 서버에 할당된 IP 주소)
사용자- root
비밀번호 – 위에서 설정한 비밀번호
포트- 22
프로토콜 – SFTP
로그온 유형 – 일반
예를 들어, ftp 클라이언트에서 다음과 비슷하게 설정합니다.
sftp에 접속하면 /backup/cpbackup 폴더로 이동하도록 합니다.
일간 백업을 받으려면 daily 폴더를 클릭하여 이동한 다음 tar.gz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합니다. 주간 백업을 설정한 경우 weekly 폴더를 클릭하여 백업본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업데이트: 위의 경로로 계속 다운로드받다가 어느 순간에 에러가 나서 블루호스트에 문의하니 경로를 /backup으로 지정하라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위의 경로로 에러가 발생하면 그냥 /backup으로 지정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운로드받는 백업 파일에는 cPanel 설정을 포함한 모든 파일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오늘 오랜만에 전체 백업 파일을 컴퓨터로 다운로드했습니다. 4GB를 다운로드받는 데 약 1시간 정도 소요되네요. 정기적으로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컴퓨터나 클라우드에 저장하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보안을 위해 SSH Password Authentication을 비활성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Bluehost VPS에서 자동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는 일간, 주간, 월간 백업을 cPanel을 통해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 채팅을 통해 확인해보니 Daily 백업만 제공한다고 안내했지만 cPanel을 살펴보니 Daily, Weekly, Monthly 백업이 모두 제공되네요.)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가장 좋겠지만, 귀찮아서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지 않게 되네요.
※ 국내 호스팅의 카페24에서 지난 7일간의 백업본을 제공하지만, 자동 백업본을 완전히 신뢰할 수는 없습니다. 드물지만 일부 파일이 손상되어 백업될 수도 있습니다. 카페24를 사용하는 경우 수동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더 안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참고).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