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 기능을 완전히 믿지 마세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28. 18:19 • 댓글:

몇 년 전에 어떤 블로그에서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자동 복원/백업 기능을 믿지 못한다면서 직접 백업본을 만들어서 컴퓨터에 저장한다는 글을 본 적이 있습니다.

당시에는 그럴 수도 있겠구나 하고 넘어갔지만, 드물지만 카페24의 자동 복원/백업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를 경험하곤 합니다.

며칠 전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이 복원 과정에서 디스크 공간 부족으로 인해 파일이 불완전하게 업로드되어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하여 연락해왔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파일 업로드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 정도로 쉽게 생각했는데, 모든 문제 해결 조치를 취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자동 백업/복원 기능의 안정성

살펴보니 의뢰인이 지난 7일 이내의 백업본으로 여러 차례 복원을 시도했지만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복구되지 않은 것으로 보였습니다.

카페24에서 복원/백업
카페24에서 복원/백업

혹시 웹호스팅과 테마가 호환이 되지 않은 문제가 아닐까 의심되어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테스트 사이트를 만들어서 이전해보았지만 동일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쉽게 생각한 문제가 어떠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아서 거의 포기할까 생각되기도 했지만,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매달려서 결국 원인을 찾아내었습니다. 백업 과정에서 파일이 손상된 것이 원인이었습니다.ㅠㅠ

국내 호스팅 카페24는 지난 7일 이내의 기간으로 복원이 가능하지만, 완전히 신뢰해서는 안 될 것 같습니다. 드물지만 문제를 일으킬 소지가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백업을 수동으로 받아서 별도로 저장해놓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백업 파일이 손상되는 문제는 약정한 디스크 공간을 초과하는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많은 디스크 용량이 필요한 경우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림 파일명에 한글이 포함되면 백업/복원 과정에서 파일 이름이 깨질 수 있으므로 가급적이면 이미지 파일/미디어 파일 이름에 한글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cafe.naver.com/wphomepage/36121

 

💚💚💚카페24 가입 시 참고 사항

국내호스팅은 해외호스팅에 비해 가성비가 떨어지는 편이지만, 영어로 고객지원을 요청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경우 국내호스팅 중에서는 가장 규모가 큰 카페24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cafe.naver.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