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2018년 7월 4일 지원금약정이 만료되어 이후에는 지원금 반환금이 부과되지 않고 25% 요금 할인에 재가입하거나 지원금을 받고 기기변경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SK로부터 받았습니다.
요금 할인을 해준다고 하니 신청을 안 할 수가 없어서 SK 고객센터에 연락하니 뜻밖의 말을 들었습니다. 현재 사용 중인 단말기가 타사 단말기이기 때문에 현재 단말기에서 신청할 수 없고 기존 단말기로 기기변경 하고 선택약정을 신청한 다음 다시 현재 기기로 기기변경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저는 G3 단말기를 구입하면서 24개월 지원금 약정을 맺었는데, 중간에 지인으로부터 V30을 받아서 기기변경을 한 상태였습니다. 문제는 V30 단말기가 LG에서 개통된 것이었고 24개월이 지나지 않아서 SK에서 곧바로 선택약정 할인 신청을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SK 고객센터에서는 "타사 단말기도 최종 개통 후 24개월이 경과된 단말기라면 선택약정 가입이 가능하다"는 문자를 추가로 보내왔습니다.
그래서 기존 단말기를 가지고 근처 SK 직영 대리점을 방문하니 대리점 직원은 딴 말을 하네요. 현재 기기가 공시지원금을 받기 때문에 선택약정에 가입해줄 수 없다고 하여 헛걸음을 하게 되었습니다.
포기하고 있었는데, 다음 날 SK 고객센터 담당자가 다시 연락이 와서 대리점 직원이 잘못 알고 있다고 알려주네요. 몇 가지를 물어 보고서 제가 최종적으로 파악한 바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고객센터에 확인해보면 가장 확실할 것입니다.)
- 타사 단말기가 공시지원금을 받는 경우 약정이 없는 기기로 기기변경을 하면서 선택약정을 신청한 후에 다시 타사 단말기로 유심변경을 하면 됩니다. (제 경우에는 G3와 V30에 장착되는 유심이 다르기 때문에 유심변경을 해야 한다고 하네요.)
- 타사 단말기가 (이전 통신사와) 선택약정 상태이고 선택약정 할인이 아직 만료가 되지 않았다면 선택약정을 할 수 없습니다. (--> 처음 고객센터에서 안내해주던 내용이지만, 나중에 다시 물어보니 이 부분과 상관없이 선택약정이 가능하다고 하네요. 이 부분은 다시 확인이 필요합니다.)
일반 대리점에서도 이 문제를 잘 모를 수도 있으므로 먼저는 고객센터 직원과 상담 후에 통신사 대리점에 가서 처리하면 안전할 것 같습니다.
후기
7월 24일, 고객센터에서 안내해주는 근처 SK텔레콤 대리점을 방문하여 성공적으로 선택약정에 가입했습니다. 선택약정 가입을 완료하고 다시 타사 휴대폰으로 유심변경하니까 SK에서 '타사휴대폰 이용시, 가입된 상품 중 일부 이용제한이 있을 수 있습니다'라는 문자를 보내오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