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 EC2 사용법 동영상 강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6. 09:16 • 댓글:

AWS EC2

아마존 AWS에 가입하고 접속해보면 매우 복잡하기 때문에 사전에 문서나 동영상 강의를 통해 파악을 한 후에 사용을 시작해야 제대로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아마존 AWS의 요금 체계가 복잡하기 때문에, 리소스를 잘못 선택하면 과도한 요금이 부과될 수도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가 자주 있습니다.

잘못된 요금 타입을 선택하면 일반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것보다 훨씬 많은 요금이 부과될 수 있으므로 요금 타입을 선택할 때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하여 적합한 체계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또, 예약 인스턴스를 선택하면 큰 폭의 할인을 받을 수 있지만, 중간에 사용을 중단하더라도 요금이 부과되므로 주의가 요구됩니다. (아래의 "EC2 가격정책" 동영상을 참고해보세요.)

또, 서버를 직접 구성하여 운영해야 하기 때문에 서버 지식이 부족하거나 도중에 문제가 발생하면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에서 아마존 AWS에 서버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분이 여러 가지 문제로 질문을 올린 것을 본 적이 있습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이라면 스트레스를 받으면서 서버를 운영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저는 Bluehost VPS라는 관리형 VPS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root 권한이 있기 때문에 서버를 직접 운영할 수 있지만 동시에 문제가 발생하거나 질문 사항이 있으면 블루호스트에 문의할 수 있어서 저같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해서는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 – 블루호스트(Bluehost) 소개"를 참고해보세요.)

아마존 AWS EC2 사용법 동영상 강의

아마존 AWS EC2의 개념과 사용방법에 대해서는 생활코딩에서 제공하는 무료 동영상 강의를 들으면 대략적으로 이해가 될 것입니다. 어제 시간을 내어 EC2 부분만 시청했는데, 강의하시는 분이 차분한 목소리로 잘 설명해주네요.

  •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17/11273

아래에 필요한 영상만 인용해봅니다.

EC2 소개

EC2 인스턴스 타입 설명

EC2 가격정책 소개

EC2 인스턴스 장치설정 강의

EC2 태그와 보안그룹 설명

EC2 인스턴스 비밀번호 생성 (키 페어 생성)

EC2 리눅스 인스턴스 접속 방법

EC2 윈도우 인스턴스 접속 방법

EC2 AWS Marketplace (Wordpress) - 워드프레스 설치

프라이빗 키를 분실했을 때에는 아마존 문서(한글)를 참고하여 Linux 인스턴스에 연결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에서 파일 스토리지 서비스를 사용하려는 경우 AWS S3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작년에 아마존에서 Bluehost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은 적이 있습니다. 아마존에 설치된 워드프레스의 백업 파일을 보내달라고 하니 S3 Browser를 통해 다운로드받도록 조치해주었습니다. AWS S3에 대한 강의는 https://opentutorials.org/course/2717/11344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Amazon EC2에서 SFTP 서버를 세팅하는 것과 관련하여 "Setting up SFTP Server on Amazon EC2"이라는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