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이름으로 도메인 등록업체와 웹호스팅 업체를 알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도메인 이름으로 도메인 등록대행자와 웹호스팅 정보를 확인하는 방법
이 경우 가비아 등과 같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 홈페이지나 whois.com에서 도메인 등록 정보를 확인하면 대략적으로 파악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naver.com 도메인을 검색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그림에서 Registrar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가비아에 등록되어 있습니다. Registry Expiry Date가 도메인 등록 만료일입니다. naver.com 도메인은 2023년 9월 11일까지 등록되어 있네요.
Name Server(네임서버) 정보를 통해 해당 도메인이 어디에서 호스팅되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NS1.NAVER.COM, NS2.NAVER.COM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자체 서버를 사용하는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네임서버 정보를 통해 웹호스팅 업체가 어디인지 대략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이 그림에서는 Name Server가 NS1.USM67.SITEGROUND.BIZ, NAS2.USM67.SITEGROUND.BIZ인 것으로 보아서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에서 호스팅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co.kr이나 kr 도메인은 한글로 되어 있어서 보다 쉽게 정보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co.kr 도메인을 하나 검색해보았는데요, 등록대행자는 비아웹이라는 곳이고 네임서버 정보가 ns1.bluehost.com, ns2.bluehost.com이므로 웹호스팅 업체는 해외 호스팅 업체 중 하나인 Bluehost(블루호스트)입니다.
co.kr이나 kr 도메인의 경우 등록자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도메인 등록자에게 문의할 일이 있으면 직접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com 도메인의 경우 등록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뿐만 아니라 전화번호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naver.com은 법인 명의로 등록되어 있고 전화번호(Registrant Phone)와 이메일(Registrant Email)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com 도메인에서는 등록자 정보를 숨기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 그림에서는 Registrant Name과 전화번호가 모두 Private data(비공개 데이터)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도메인 등록자의 개인 신상정보를 공개하고 싶지 않은 경우 .com 도메인을 등록하고 Privacy 기능을 신청(보통 유료)하면 개인 신상정보가 도메인 등록 정보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도메인을 등록했다가 만료되면 일정 기간 내에 다시 도메인 등록자에게 우선적으로 재등록(갱신)할 수 있는 기회를 주었다가, 그 기간이 넘어가면 도메인 등록이 취소됩니다. 그러면 누구나 해당 도메인의 등록이 가능해집니다.
도메인을 등록한 후 유지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아 도메인 소유권이 박탈된 이러한 도메인을 낙장 도메인이라고 합니다. http://nakdo.kr/nakdo_ko.php에서 낙장 도메인(co.kr과 kr) 리스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