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료 Joomla 템플릿 무료로 다운로드하기 (워드프레스, 줌라, 드루팔의 점유율 비교)

2018. 6. 18. 07:22 | 댓글 8

워드프레스 테마를 비롯한 각종 홈페이지 관련 테마/템플릿을 구입할 때 많이 이용하는 Themeforest와 플러그인/앱 등을 판매하는 Codecanyon에서 매월 유료 앱, 플러그인, 테마, 템플릿을 선정하여 한 달간 무료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에는 웹사이트를 안드로이드(Android) 앱으로 변환시켜주는 My AppAuto Club이라는 반응형 자동차 딜러용 Joomla(줌라) 템플릿이 선정되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를 이용하기 전에 TemplateMonster라는 곳에서 Joomla 템플릿을 구입하여 사이트를 만든 적이 있습니다. 예전에는 홈페이지 템플릿을 검색하면 템플릿몬스터가 많이 검색되었지만, 지금은 Themeforest에 밀리고 있습니다.

Joomla는 위키에 의하면 'PHP로 작성된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으로,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해 웹상에서 다양한 컨텐츠를 관리, 보관, 출판할 수 있는 기능을 갖고 있다'고 설명되어 있네요.

Joomla가 한때 크게 인기를 끌었지만 지금은 거의 폭망(?)한 상태입니다.

Jooma, Drupal, Blogger의 구글 트렌드.Jooma, Drupal, Blogger의 구글 트렌드.

현재 Joomla의 점유율은 3.1%로 워드프레스의 31%에 비해 1/10 수준입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 10개 중 3개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을 정도로 지금은 워드프레스가 대세입니다.

전 세계 웹사이트/CMS 점유율전 세계 웹사이트/CMS 점유율. 출처: https://w3techs.com/technologies/overview/content_management/all.

Drupal이 2.1% 정도이고 최근 워드프레스 대항마로 꼽히고 있는 윅스(Wix)는 0.7% 수준입니다. 윅스는 쉽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SEO(검색엔진최적화)에 약해서 소규모 사이트나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에 적합합니다.

워드프레스가 인기를 얻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개발 비용이 낮은 것도 중요한 이유 중 하나입니다.

미국 백악관 홈페이지가 2009년 오바마 대통령 때 드루팔로 사이트를 개편하면서 한화로 무려 500억 원이 넘는 예산이 소요되었고 개발기간도 거의 1년이 걸렸지만, 작년말 워드프레스로 개편할 때에는 수십억 원의 예산으로 두 달만에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그리고 유지보수 비용이 매년 300만 달러(우리나라 돈으로 약 30억 원) 정도 절감된다고 합니다.

고객 입장에서는 워드프레스를 채택하면 비용이 절감되어 좋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워드프레스 개발 단가가 말이 안 되게 낮아졌습니다.ㅠㅠ

PHP, Javascript 등 언어를 몰라도 워드프레스와 테마 사용법만 익히면 누구나 쉽게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플러그인 등으로 대체할 수 없는 특정 기능을 넣으려면 개발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참고: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
  1. thumbnail
    공수래공수거

    저에겐 어려운 내용입니다 ㅎ

    • thumbnail
      홈페이지 제작,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06.18 09:43 신고

      다음부터는 좀 더 쉬운 표현을 사용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요약하면, 워드프레스라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 툴로서, 현재 많은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저렴하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어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좋지만, 개발 단가가 형편 없이 낮아져서 개발자 입장에서는 오히려 상황이 더 안 좋아졌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나모 웹에디터나 드림위버 같은 툴로 홈페이지를 만들었습니다. 디자인을 모를 경우 아무리 열심히 만들어도 사이트가 허접하게 보였지만, 요즘에는 디자인이나 코딩 지식이 없어도 저렴하게 전문적으로 보이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정말 좋은 시대가 된 것 같습니다.ㅎㅎ

  2. thumbnail
    veneto

    역시.. 워드프레스가 전세계적으로 우세인가봅니다 ㅎㅎ

  3. thumbnail
    잉여토기

    워드프레스가 넘사벽 대세네요.
    댓글을 보니 예전에 나모웹에디터로 홈페이지를 만들어보겠다고 끙끙대던 기억이 나네요.
    너무 어려웠어요. 그때 커뮤니티는 프리챌 뭐 그런 것들 있었는데, 옛날 얘기네요.

  4. thumbnail
    IT세레스

    뭐든지 공부가 필요한거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