윅스(Wix)와 워드프레스: 무엇을 선택해야 할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7. 06:43 • 댓글:

윅스(Wix)는 드래그 & 드롭 방식으로 쉽게 전문적인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CMS로, 실제 초등학생들도 윅스를 사용하여 자신만의 웹사이트를 만들 수 있을 정도로 쉽습니다.

하지만 윅스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의외의 결과를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w3techs에 의하면 윅스는 현재 전세계 CMS 점유율이 약 1.1%에 지나지 않습니다. 작년보다는 거의 두 배로 증가했지만, 수치는 미미한 편입니다.

이에 반해 워드프레스는 전세계 CMS 점유율이 60%에 달할 정도로 인기가 높습니다.

쉽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윅스가 이렇게 고전하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바로 SEO(검색엔진최적화)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윅스는 SEO에 약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에 검색이 잘 안 됩니다.

열심히 사이트를 만들었지만 사람들이 방문하지 않는다면 무슨 소용이 있을까요?

윅스는 그냥 보여주기 위한 사이트, '우리 회사도 홈페이지가 있어'라고 자랑하고 싶은 경우에 비교적 저렴하게 홍보용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윅스보다는 사용법이 조금 어려울 수 있지만, 보다 유연하고 자유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SEO에 강하여 구글 등에 검색이 잘 됩니다.

또한,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다양한 무료/유료 테마 중에서 선택하여 원하는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기능을 확장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경우 유료 테마의 데모를 올려서 컨텐츠만 바꾸는 방식으로도 제작이 가능합니다. 그런 경우에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익히면 초보자라도 쉽게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CSS, 자바스크립트 등을 조금 알면 원하는 레이아웃의 사이트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만드는 전체적인 과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