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P 파일 업로드 실패 시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6. 8. 11:04 • 댓글:

FTP 파일 업로드 실패 시 확인 사항

FTP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파일 개수가 많거나 전체 용량이 큰 경우에 문제가 많이 발생합니다.

FTP 파일 업로드 과정에서 실패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실제 겪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정리한 것입니다.)

목차

    FTP 파일 업로드 실패 시 확인 사항 (체크리스트)

    웹호스팅 서버 디스크 공간 부족

    카페24 등 일부 호스팅의 저가 상품에서는 디스크 공간이 매우 작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쉽게 공간 부족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미지 파일이 업로드되지 않을 수 있고, 테마나 플러그인 설치나 업데이트 실패할 수 있습니다.

    먼저는 이용 중인 웹호스팅 서버의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의 경우 디스크 공간 표시에 트릭이 있어서 사용자들이 오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일반형의 하드용량이 900MB로 표기되어 있지만 실제 용량은 500MB입니다. 이 때문에 500M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고, 500MB보다 큰 파일을 업로드하면 오류가 발생하게 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해야 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공간이 충분한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거나 국내 호스팅의 경우 나우호스팅과 같은 서비스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파일을 장시간 업로드하는 경우

    전체 용량이 크고 파일 개수가 많은 경우 중간에 오류가 발생하거나 잠시 멈추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중간에 잠시 멈추는 경우 조금 기다리면 다시 재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닷홈 같은 경우 오류 메시지에 Passive 어쩌고 하는 문구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전송 모드는 변경해주면 오류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FileZilla)의 전송 설정 탭에서 전송 모드를 "능동형"으로 설정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는 잠시 기다리면 업로드/다운로드가 재개될 것입니다.)

    압축 파일 오류

    저는 파일 개수가 많고 용량이 큰 경우 압축하여 업로드하는 편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블루호스트에서는 File Manager에서 쉽게 압축을 해제할 수 있어 대용량 파일을 편리하게 업로드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압축 파일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경우 중도에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압축 파일을 받아서 업로드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하여 7-Zip을 사용하여 다시 압축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대용량 파일 업로드" 참고)

    가능하면 알집 등 알시리즈 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파일압축 프로그램,어떤것을 사용해야할까? 8종 벤치마크 테스트 기사를 참고해보세요.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파일질라를 사용하는 경우 파일질라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를 한 후에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FTP에 접속되지 않거나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 간혹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또, FTP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다시 시작하거나,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여 테스트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컴퓨터를 바꾸어서 테스트해봅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FTP 클라이언트를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어서도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여러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추가: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어제까지 FTP에 잘 접속되다가 갑자기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일시적인 오류일 수 있으므로 기다렸다가 다시 시도해보고, 그래도 안 되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매우 드물지만 FTP 접속 설정을 변경해주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로 얼마 전에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잘 접속되다가 갑자기 접속 오류가 발생하여 블루호스트에 문의해보니 접속 설정을 변경하여 시도해보라고 알려주었습니다("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FTP 접속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참고).

    클라이언트가 알려준 FTP 정보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먼저 특정 IP만 FTP에 접속하도록 설정되지 않았는지 고객에게 문의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저는 보안을 위해 제가 관리하는 거의 모든 사이트의 FTP에 내 IP만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해놓았습니다.

    또, 카페24의 경우 국내에서만 FTP에 접근이 가능하도록 설정해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국내에 거주하는 사용자도 FTP에 접속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Cafe24에서 FTP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 확인 사항"을 참고해보세요.

    참고로 FTP 접속 정보를 전달 받은 경우, 아이디나 패스워드가 잘못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스펠링에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접속이 안 되면 먼저는 사용자명(Username)(혹은 패스워드(Password))에 철자가 이상한 부분이 있는지 체크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