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사이트그라운드에서 대용량 파일 업로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4. 9. 22:32 • 댓글:

 

어제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복원하여 테스트를 실시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파일과 DB를 받아서 복원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 파일을 zip 파일로 받아서 FTP로 업로드를 시도했는데 1.9GB 정도까지 업로드된 후에 업로드에 실패했습니다.

cPanel에서 제공되는 File Manager(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대용량 파일을 FTP로 업로드한 후에 파일 관리자에서 쉽게 압축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혹시 PHP 환경 설정값 문제 때문인지 의심되어 사이그라운드에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해보니 업로드 파일 크기의 제한이 없다고 하네요. 그리고 PHP 환경 설정값과도 관계가 없다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접속에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하여 다시 접속하여 업로드를 시도해도 같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zip 파일이 아무리 봐도 의심스러워서 zip 파일의 압축을 푼 다음에 7-Zip을 사용하여 다시 압축을 한 후에 업로드를 시도해보니 업로드가 정상적으로 되네요.ㅎㅎ

아마 압축 과정에서 문제가 있지 않았나 의심해봅니다. 저는 해외와 거래할 때 반디집이나 7-Zip을 사용하여 압축 파일을 만들어서 보냅니다. 이때까지 문제가 된 적은 한 번도 없습니다.

참고로 간혹 알집, 알FTP 등 알시리즈를 사용하는 사용자를 보는데요. 가급적이면 알시리즈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할 것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구글을 검색해보면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알시리즈를 만든 이스트소프트는 알집이라는 백신 프로그램을 만들어 판매하는 보안업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 개인정보 유출로 문제가 되기도 했습니다.

Siteground(사이트그라운드)는 비교적 안정적이고 속도도 빨라서 개인적으로 선호합니다. 가성비가 뛰어난 호스팅 업체를 원하는 경우 Bluehost(블루호스트)도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와 블루호스트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