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5. 18. 21:46 • 댓글: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에 찌꺼기가 쌓여서 사이트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데이터베이스 최적화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최적화를 실행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워드프레스 최적화 플러그인으로 WP-Optimize가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70만 개 이상의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WP-Optimize를 사용하면 데이스베이스를 최적화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포스트 리비전, 스팸 댓글, 휴지통의 글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WP-Optimize보다는 WP-Sweep이 더 잘 만들어진 플러그인이라고 하네요. ("데이터베이스 최적화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성능 향상시키기" 참고)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최적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려서 고민을 하는 분들을 간혹 봅니다. 사이트가 느린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 테마가 무거운 경우
  2. 최적화가 안 된 경우
  3. 웹호스팅이 안 좋은 경우
  4. 기타 등등

아바다와 같은 유료 테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고 사용이 편리합니다. 하지만 많은 기능을 사용하다 보니 무거워질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최적화가 안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습니다. 속도가 중요하다면 다음 글에서 소개하는 테마를 사용해볼 수 있습니다.

인기 테마 중에서는 Jupiter가 비교적 빠른 속도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Enfold 테마도 예전에 사용했을 때 속도가 괜찮았습니다.

같은 테마라 하더라도 웹호스팅에 따라 속도가 차이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최근에 멀티사이트로 구성된 Bridge 테마가 너무 느려서 문의해온 분이 계십니다. 아마존 AWS로 이전하기를 원했지만 사이트그라운드를 추천하여 사이트그라운드로 이전하고 멀티사이트를 분리했는데, 이전 후에 사이트 속도가 한결 좋아졌습니다.

그리고 사이트와 궁합이 잘 맞는 캐시 플러그인을 선택하여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가 개선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속도 개선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사이트 최적화를 전문가에게 의뢰할 수도 있습니다(참고).

[참고*이 글을 작성한 후에 WPBakery 페이지 빌더를 탑재한 일부 테마들이 기본 페이지 빌더로 엘리멘터(Elementor)를 전환하였습니다. Jupiter 테마는 WPBakery 페이지 빌더를 버리고 엘리멘터로 바꾸었고, BeTheme 테마는 자체 페이지 빌더용 데모 이외에 엘리멘터용 데모를 추가하고 있습니다. Bridge는 WPBakery용 데모와 엘리멘터용 데모를 함께 제공하는 방향을 나아가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