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만든 사이트에서 index.html 파일을 어떻게 찾을 수 있을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3. 10. 08:53 • 댓글:

HTML에 익숙하다가 워드프레스를 사용할 경우 조금 혼란스러울 수 있을 것입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설치 폴더를 찾아보면 index.html 파일이 없습니다. 대신 index.php, header.php... 등과 같이 php 파일이 있습니다.

네이버에 올라온 질문인데요...

먼저 알 것은 워드프레스는 HTML 템플릿과 달리 PHP 기반이기 때문에 index.html 파일이 없습니다. 먼저 PHP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조금 이해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에서 수정, 변경 작업을 하려면 워드프레스에 사용법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가급적이면 서점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기본 서적을 하나 구입하여 보는 것이 좋습니다. 비록 책을 보더라도 워드프레스를 잘해지는 것은 아니지만 기본적인 사용법을 모르고 시작하면 많은 시행착오를 겪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테마 파일은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의 해당 테마 폴더 아래에 있습니다.

테마 파일을 직접 수정하기 보다는 먼저는 관리자 페이지에서 테마 옵션을 통해 변경하거나 해당 페이지에서 직접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알아야 하고, 테마 설명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사용된 페이지 빌더(사용된 경우) 사용법도 조금 익히면 도움이 됩니다.

또 다음 글을 살펴보시면 전체적으로 워드프레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이해하는 데 조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테마 파일을 그냥 수정하면 테마가 업데이트되는 경우 수정 사항이 사라지게 됩니다. 차일드 테마를 설치하여 수정한 파일은 차일드 테마에 넣으시기 바랍니다. (PHP를 잘 아시는 분들도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해 없이 워드프레스 테마 파일을 그냥 수정하거나, 심지어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을 수정하여 문제가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먼저는 워드프레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면 좋습니다. 수정은 가급적이면 액션/필터를 통해 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테마 파일 자체는 최소한으로 수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어떤 경우에도 워드프레스 코어 파일은 수정해서는 안 됩니다.)

아바다 등 유료 파일에서는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설치 파일이 제공됩니다. 차일드 테마가 없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로 쉽게 하나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Enfold 같은 인기 테마를 선택하면, 문제가 발생하거나 문의 사항이 있을 때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기가 쉬울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와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하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유지보수 관련 서비스도 의뢰가 가능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