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SSH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 2. 17:16 • 댓글:

카페24에 테스트용으로 저가형 호스팅(월 1100원)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언제부터인가 Putty로 SSH 접속을 시도하면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Putty 클라이언트가 갑자기 종료되었습니다.

[참고*카페24에서는 해외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는 것을 차단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때 403 Forbidden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 해외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접속 불가(403 Forbidden)"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카페24에서 SSH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다른 카페24 계정에서는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오늘 SSH에 꼭 접속할 일이 있어서 이 문제를 카페24에 문의하니 원인은 매우 단순했습니다. Shell(SSH) 접속이 차단으로 설정되어 있었던 것입니다.ㅠㅠ

생각해보니 Bluehost VPS에서 보안을 위해 평소에 SSH 접속을 차단했다가 필요한 경우에만 SSH 접속을 허용하도록 하는 것과 동일하네요. (왜 이것을 생각하지 못했는지 모르겠네요.)

카페24에서 SSH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하면 나의서비스관리 > FTP/Shell 접속설정에서 Shell(SSH) 접속 설정을 '차단'에서 '허용'으로 변경해주시기 바랍니다.

카페24 SSH 접속 설정

참고로 카페24에서 FTP 접속이 되지 않으면 위의 화면에서 "접속 설정"의 옵션을 "국내에서만 접속허용"(혹은 "특정 IP에서만 접속 허용")에서 "접속 제한 없음"으로 변경하여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내에서만 접속허용"을 설정하면 해외에서의 접속 시도를 차단하지만, 국내에서 접속해도 간혹 차단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24에서 최근 보안상의 이유로 MySQL 웹어드민 서비스를 종료함에 따라 phpMyAdmin을 사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대신 HeidiSQL 같은 MySQL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DB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phpMyAdmin을 ftp를 통해 업로드하는 방법이 있지만, 보안 문제로 phpMyAdmin을 차단했기 때문에 phpMyAdmin을 설치하는 것은 그리 바람직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