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28. 11:08 • 댓글:

어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과거에는 아래의 방법으로 쉽게 워드프레스 테마를 확인할 수 있었지만 이제는 확인이 안 되는 사이트가 많은 것 같습니다. 그런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테마를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를 확인하는 방법

어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면 사용된 테마가 무엇인지도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

avada.tistory.com

What WordPress Theme is that? 사이트 이용

http://whatwpthemeisthat.com/이라는 사이트에서 사용된 워드프레스 테마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전에는 테마를 잘 감지했지만 이제는 제대로 감지하는 못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가령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의 테마를 검색해보면 그림과 같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아닌 것 같다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크롬 개발자도구 이용

저는 보통 크롬에서 개발자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른 다음 검사를 클릭하면 사이트의 폴더 구조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의 경우 Smartmag이라는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매거진 테마로는 Newspaper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주소 뒤에 /wp-admin을 입력하여 확인

주소 뒤에 /wp-admin 또는 /wp-login.php를 입력했을 때 (관리자) 로그인 주소로 이동하면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진 것입니다.

하지만 로그인 주소는 쉽게 변경할 수 있고, 경우에 따라 보안을 위해 wp-admin이나 wp-login.php 주소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 로그인 주소를 숨기더라도 보안에 별 도움이 안 되고 오히려 사이트를 불안하게 만들 수 있으므로 가급적 로그인 주소를 변경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로 만들어졌다는 사실을 숨길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