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테마를 확인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9. 15. 06:41 • 댓글:

어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가 궁금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다면 사용된 테마가 무엇인지도 알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가 몇 군데 있습니다. 대표적인 사이트로 https://whatwpthemeisthat.com/이라는 곳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사용된 테마를 제대로 감지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 확인

어떤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먼저 사이트주소 뒤에 /wp-admin을 붙여서 접속했을 때 관리자 로그인 화면이 표시되면 확실히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하지만 일부 사이트에서는 일부러 로그인 페이지의 주소를 변경하여 숨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이 방법으로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는지 여부를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페이지 소스를 확인했을 때 wp-content, wp-includes 등의 디렉터리가 있으면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것입니다. 이미지 링크가 www.example.com/wp-conetent/uploads/2018/09/1.jpg와 같다면 여기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미국 백악관 사이트의 HTML 소스를 확인해보면 다음과 같이 wp-content 디렉터리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를 통해 쉽게 백악관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되었음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유명 사이트" 참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사용된 테마 확인하기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의 테마를 확인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whatwpthemeisthat 같은 사이트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저는 보통 크롬의 개발자도구를 사용하는 편입니다.

구글 크롬으로 해당 사이트에 접속한 상태에서 F12를 누르면 하단에 개발자 도구가 표시됩니다.

구글 개발자 도구

위와 같은 화면에서 오른쪽의 css 파일 링크를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확인

그림과 같이 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의 테마 폴더로 이동하여 스타일시트(style.css) 파일을 확인하면 테마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에 사용된 사이트에서는 베스트셀링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가 사용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사이트 제작자가 테마 이름을 변경하거나 자체 제작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정확한 테마명을 알 수가 없습니다. 또, Minify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css 파일 등을 병합하는 경우에도 확인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가령, 미국 백악관 사이트의 경우 테마 폴더명이 wp-content/themes/whitehouse/입니다. 기성 테마 중에서는 Whitehoue라는 테마가 있을 것 같지는 않고, 자체적으로 제작(혹은 커스터마이징)한 테마 같습니다. 자체 제작하거나 커스텀한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종종 회사명을 따라 테마 이름을 정하기도 합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