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블로그에 구글 맞춤검색 추가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27. 08:36 • 댓글:

티스토리 검색을 이용하면 검색이 제대로 되지 않아서 구글 맞춤검색을 새로 추가했습니다.

사이드바에 추가하면 좋겠지만 이 티스토리 블로그에는 사이드바가 없어서 헤더 바로 아래에 추가했습니다.

사실 구글 맞춤검색창을 추가한 이유는 개인적으로 검색해보기 위한 것입니다. 구글 맞춤검색 사이트에서 새 검색엔진을 하나 만들고 코드를 복사하여 티스토리의 적절한 곳에 붙여넣기하니까 잘 작동하네요.

Google 맞춤검색 엔진 설치하기

구글 맞춤검색 사이트에 로그인한 다음 "Add"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과 같은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검색할 사이트에는 여러 개의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예시가 나와 있으므로 참고하여 적절히 추가하도록 합니다.

만들기를 클릭하면 "맞춤 검색엔진이 성공적으로 생성되었다"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코드 가져오기를 클릭하여 코드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회색 상자 속의 코드를 복사하여 표시하고자 하는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하면 됩니다.

티스토리에서 사이드바에 추가하려는 경우에는 꾸미기 > 사이드바에서 HTML 배너출력을 사이드바에 추가한 다음 HTML 배너출력의 "편집"을 클릭하여 HTML 소스에 구글 맞춤검색엔진 코드를 복사해넣으면 됩니다.

검색창의 크기 등은 CSS를 사용하여 적절히 조정하도록 합니다.

이제 구글 맞춤검색창에 검색어를 넣고 검색해보면 잘 작동할 것입니다.

마치며

위의 방법으로 티스토리에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킨에 따라 적절한 위치에 추가해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1449

 

티스토리 Book Club 스킨 수정: 구글 맞춤 검색 추가

이 블로그에는 현재 최근 공개된 Book Club이라는 티스토리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스킨을 변경하면서 수정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몇 가지 수정 사항 중에 하나로 티스토

avada.tistory.com

2021년 10월 추가

현재 이 블로그에는 고래 스킨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북클럽 스킨에 추가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구글 맞춤 검색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1828

 

티스토리 스킨 고래 스킨 4.0으로 변경

작년 8월 말부터 공식 티스토리 스킨 중 하나인 북클럽 스킨을 사용하다 며칠 전에 티스토리 무료 스킨인 고래 스킨으로 변경했습니다. 이 스킨은 네이버, 구글 검색 엔진에 최적화되어 있고 구

avada.tistory.com

참고

 

티스토리 자동 목차: 블로그의 모든 글에 자동으로 목차 표시하는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에 목차를 표시하려는 경우 목차 스크립트 파일을 이용하여 목차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통의 경우 목차를 표시할 자리에 수동으로 HTML 코드를 추가해야 하는데, 그러면 번거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