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들어 커피를 마시면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하고 수면의 질이 현저히 떨어지는 현상이 발생했습니다. 저는 커피를 많이 마시지 않지만 나이가 들면서 카페인에 대하여 예민하게 바뀐 것 같습니다. 커피는 가능한 한 자제했지만 커피의 고소함과 쌉쌀한 풍미는 그대로 살리면서도 카페인이 전혀 없는 커피 대용차로 ‘오르조’라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오르조는 이탈리아 전통 보리차로, 커피와 유사한 맛과 향을 내면서도 카페인이 없어 임산부나 카페인에 민감한 분들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다는 점이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커피 대용차 오르조 보리 커피 후기
오르조는 이탈리아어로 '보리'를 뜻하며, 이탈리아에서 유래한 보리차의 일종입니다.
오르조의 기원은 유럽에서 커피 공급이 어려웠던 시기, 특히 나폴레옹의 대륙봉쇄령 등으로 커피가 귀해지자 커피 대용으로 볶은 보리를 사용해 만든 음료에서 비롯되었다고 합니다.
이탈리아에서는 아침 식사 때 아이들이 마시던 차로도 알려져 있으며, 커피와 비슷한 맛과 향을 내기 위해 보리를 저온에서 장시간 로스팅해 에스프레소 방식으로 추출해 마십니다. 카페인이 전혀 없어 임산부나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이 커피 대용으로 즐겨 마십니다.
오르조 보리차는 카페인이 없어 임산부, 수유부, 카페인에 민감한 사람들도 안심하고 마실 수 있으며, 식이섬유와 필수아미노산이 풍부해 장 건강 증진, 혈당 조절, 소화 개선, 면역력 강화, 염증 완화, 심혈관 건강 등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특별한 부작용은 보고되지 않았으나, 콩팥 기능이 저하된 사람은 곡물차에 함유된 칼륨이 체내에 축적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오르조는 분말 타입과 스틱 포장 타입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스틱은 편리하지만 다소 비싼 편입니다. 저는 스틱 제품을 구입하여 하루에 1~2개 물에 타서 마시고 있습니다.



첫맛은 커피에 비해 밋밋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매우 연한 커피맛이라고나 할까요?
그 무엇도 커피를 대체할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그래도 익숙해지니 커피 대용으로 괜찮은 것 같습니다.
저는 뜨거운 아메리카노를 평소 마시기 때문에 오르조도 뜨거운 물에 타서 찬물을 조금 타서 따뜻한 상태로 먹고 있습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겨 먹는다면 뜨거운 물에서 타서 얼음을 넣어 먹으면 제격일 것입니다.
커피 향이 그립다면 커피 알갱이를 몇 개 넣으면 커피 향도 나면서 맛있게 즐길 수 있다고 하네요. 그러면 카페인 함유를 최소화하면서 실제 커피와 같이 즐길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네요.
예전에는 저녁에 커피를 마시면 잠이 안 온다고 하는 사람들이 이해가 되지 않았지만, 나이가 들면서 저도 커피를 오후나 저녁에 마시면 수면의 질이 확 떨어지는 것을 느끼게 되면서 커피 때문에 잠을 제대로 잘 수 없다는 사람들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적당한 커피에는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지나치면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커피를 줄이고 싶거나 커피 대용품을 찾는다면 오르조를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또는, 디카페인 커피도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커피 알갱이를 몇 개 넣으면 커피에 더 가까운 맛을 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나이가 들면서 건강에 대한 염려가 높아져 건강에 관심을 가지게 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비염이 없었지만 몇 년 전 갑자기 비염이 찾아서 고생을 했습니다. 처방받은 비염약은 먹을 때에만 효과가 있고 먹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여 고생을 하다가 지인의 소개로 작두콩차를 먹기 시작했습니다. 비염 초기인 경우 작두콩차를 꾸준히 먹으면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저는 5년 이상 매일 작두콩차를 끓여서 마시고 있습니다. 다행히 비염이 제어 가능한 수준이 되었지만, 비염이 완치는 안 되는 것 같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004
비염과 감기에 좋은 작두콩차 추천
비염이 있다면 계절의 변화에 민감할 것입니다. 최근 아침저녁 기온이 제법 내려갔습니다. 이 때문인지 비염이 조금 심해진 것 같습니다. 저는 재작년 말에 감기인 줄 알고 감기약을 먹어도 잘
avada.tistory.com
또한, 저는 면 식품에 대하여 알러지성 가려움증이 있었습니다. 국수나 빵, 햄버거 등 면으로 된 식품을 먹으면 조금씩 가려운 증상이 나타나서 일주일에 한 알 정도 지르텍 성분의 약을 꾸준히 복용해 왔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볶은 여주를 작두콩차와 함께 끓여 먹으니 거짓말처럼 가려운 증상이 사라졌습니다.
아는 분이 비슷한 증상이 있어서 볶은 여주를 추천해 드렸는데, 그분은 효과가 없다고 하네요.😢 이런 식품은 궁합이 잘 맞아야 효과가 있는 것 같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3133
볶은 여주 후기
여주는 열대 아시아산 1년생 덩굴성 박과 식물로 마치 도깨비 방망이 같이 돌기가 촘촘하고 길쭉하게 생겼습니다. 여주는 특히 당뇨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으며 여성분들은 다이어트용으로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559
구지뽕잎, 효과가 있을까? 구지뽕 후기
건강은 건강할 때 지켜야 한다는 것은 누구나 잘 알고 있지만 건강할 때에는 대부분 사람들이 건강에 대해 그리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이 현실인 것 같습니다. 나이가 들면 고혈압과 당뇨와 같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506
티피링크 무선 와이파이 증폭확장기 RE450
무선 와이파이 증폭기가 급히 필요하여 다른 사용자들의 평가가 좋은 RE450이라는 티피링크 무선 와이파이 증폭확장기를 구입했습니다. 몇 년 전에 저렴한 iptime의 Extener N3를 구입했지만 2.4GHz 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