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차일드 테마를 꼭 만들어야 하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2. 12. 22:28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무조건 차일드 테마를 사용해야 할까요?

개인적인 생각은 테마 파일을 수정하지 않는다면 굳이 만들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목적은 테마 파일에서 수정한 내용이 테마가 업데이트되더라도 초기화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테마 파일을 수정하지 않는 상황에서는 굳이 필요가 없습니다.

어떤 글에서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사이트 속도가 느려졌다고 하는 분도 보았는데요, 아마도 차일드 테마를 잘못된 방식으로 만든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제대로 된 방식으로 만들면 사이트 속도에 미치는 영향은 미미할 것입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서 수정하는 경우에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 필요가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테마 옵션이나 테마 사용자정의하기에서 수정하는 내용은 테마 파일에 저장되지 않고 DB에 저장됩니다.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경우 다음 워드프레스 공식 문서를 참고로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아바다 등 많은 유료 테마에서는 자식 테마 설치 파일을 함께 제공하기도 합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것이 귀찮거나 FTP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단히 차일드 테마를 만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