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품질이 되어 방문자가 거의 없거나 정책 위반 등으로 계정 정지 조치를 당하여 워드프레스나 네이버 블로그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또한, 티스토리에서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송출하면서 애드센스 수익이 급감한 일부 블로거들이 이미 워드프레스나 구글 블로그스폿 등으로 이사가를 갔습니다.
저품질 된 티스토리 블로그 재활용하는 방법
티스토리에 올린 글들이 아까운 경우 복붙하여 네이버 블로그로 이사 가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을 자동화하는 프로그램이 시중에 나와있지 않지만 개발자를 고용하여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비용이 제법 들 수 있습니다.
개발자와 이 기능을 제공하는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하여 의견을 들어보니 수요가 없어서 만들지 않고 있다고 하네요. 또, 다른 사람의 블로그를 크롤링하는 경우 법적, 윤리적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판매하는 것에 부담을 느끼는 것 같기도 합니다. 만약 이런 프로그램 개발을 의뢰하더라도 타인의 블로그 글을 무단으로 가져다 활용하는 것은 법적 문제가 될 수 있으므로 자제해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크롤링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비교적 수월하게 이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글을 그대로 옮길 경우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유사문서(중복문서)로 인식되어 페널티를 받을 수 있습니다. 웹 스크래핑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긴 다음, 챗GPT를 사용하여 콘텐츠를 조금씩 수정하여 발행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Auto Spinne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챗GPT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 글들을 자동으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챗GPT로 수정한 후에도 곧바로 발행하기보다는 수정된 내용을 직접 검토한 후에 발행하는 것이 오류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Crawlomatic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긴 다음, Auto Spinne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글을 재작성하는 과정은 초기 세팅만 제대로 하면 빠르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다만, 타인의 블로그 글들을 활용하는 것은 법적, 윤리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자신이 운영하는 티스토리를 대상으로 워드프레스나 네이버 블로그 등으로 데이터를 옮기시기 바랍니다.
네이버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이 중요하다면 네이버 블로그가 좋은 선택일 것입니다. 장기적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나 구글을 대상으로 하려는 경우, 애드센스로 수익을 올리고 싶은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등은 모두 나름대로 장단점이 있습니다. 여력이 된다면 모두 운영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 같지만, 시간적인 여력이 되지 않는 경우에는 본인에게 적합한 블로그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고, 네이버 블로그는 오래전부터 방치하고 있습니다.😥 한 번 글을 올리지 않기 시작하면 방문자가 줄어들고, 방문자가 줄어들면 글을 올리기가 더 싫어져 새로운 글이 점점 줄어드는 악순환이 반복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는 무료로 시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초보자가 시작하기에 좋은 블로깅 시스템 같습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애드센스 승인을 받은 후에 워드프레스로 도메인을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러면 초기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와 웹호스팅 관련 정보를 공유하고 궁금한 점을 질문하실 수 있습니다.😄https://cafe.naver.com/wphomepage
마치며
티스토리는 무료로 시작하기에 좋은 블로깅 시스템이지만 저품질에 걸리거나 티스토리 이용 약관 위반으로 로그인 접속 제한 등의 조치를 받거나 심할 경우 계정이 삭제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네이버 블로그나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사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본문에서 소개한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코딩 지식이 없어도 티스토리 글들을 워드프레스로 옮길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