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이 챗GPT 등의 생성형 AI를 이용하여 작성된 콘텐츠 등 스팸성 콘텐츠에 대응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검색 로직을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4년 3월 핵심 업데이트를 통해 가치가 없는 콘텐츠가 45%까지 감소했다고 구글은 밝히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도 큰 규모의 업데이트가 있었고, 6월에도 스팸 업데이트가 있었다고 합니다. 연이은 검색 로직 업데이트를 통해 스팸성 콘텐츠가 많이 감소되었지만, 동시에 멀쩡한 사이트들도 구글 방문자가 급락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방문자 수가 구글 방문자 수를 앞질렀습니다
구글의 핵심 업데이트 이후 소규모 사이트들의 방문자 수가 급감하고, 대신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들의 방문자 수가 증가했다고 합니다.
풍선의 한 쪽을 누르면 다른 쪽이 부풀어 오르는 풍선효과와 같이 소규모 사이트들에서 줄어든 방문자들이 레딧, 쿼라, 인스타그램, 링크드인, 위키피디아 등 대형 플랫폼으로 유입되었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하고 있습니다.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방문자 수를 분석해보니, 지난 3월 마지막 주 방문자 수와 지난주 방문자 수를 비교해보니 약 24% 정도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약 1/4 정도 감소했습니다.
네이버와 구글 모두 감소했지만, 구글의 감소세가 더 높아서 최근에는 네이버 방문자 수가 구글 방문자 수를 앞질렀습니다.
많은 사이트들이 구글 방문자 수 감소 문제를 경험하는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도전반적으로 구글 유입이 하락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일부는 이 와중에 방문자 수가 증가했을 수 있지만, 전체적으로는 소규모 사이트들이 타격을 받지 않았을까 싶습니다.
구글이 스팸을 필터링하기 위해 정상적인 사이트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최근 OpenAI의 챗GPT나 구글의 제미나이(Gemini) 등의 AI를 이용하여 자동 콘텐츠를 생성하는 시도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자동화 포스팅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을 제작하여 판매하는 개발자들도 있습니다. 돈은 결국 그런 프로그램이나 플러그인을 만들어 판매하는 사람들이 버는 것 같습니다. 마치 생성형 AI가 발전하면서 AI GPU를 공급하는 엔비디아(NVIDIA)가 떼돈을 버는 것처럼 말입니다.😀
챗GPT의 등장으로 영원할 것 같았던 구글의 위상이 흔들리는 것이 감지됩니다. 구글의 대안으로 주목 받고 있는 퍼플렉서티 AI가 앞으로 구글의 경쟁자로 부상할지 지켜보는 것도 흥미로운 것 같습니다. 챗GPT의 경우 답변을 하면서 출처를 밝히지 않지만, Perplexity는 테스트해 보니 질문에 대하여 출처가 될 만한 사이트들을 제시하고 답변을 제공하네요. 영문 블로그에 최근 Perplexity를 통해 몇 명 되지 않지만 유입이 되기 시작하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시대가 급변하고 있네요. 구글, 네이버와 같은 전통적인 검색엔진 유입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AI 시대를 맞이하여 어떻게 방문자 유입을 늘릴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시점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374
https://avada.tistory.com/28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