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과 멀티사이트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29. 00:36 • 댓글:

WPML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국어 사이트로 변환할 때 사용되는 플러그인입니다. WPML을 사용하면 쉽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영어, 중국어, 일본어, 아랍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WPML은 기본적으로 인간이 번역하는 방식이지만 크레딧을 충전하여 자동번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멀티사이트에 WPML을 설치할 경우 원하는 대로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 WPML을 설치할 경우 고려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과 멀티사이트 문제

WPML으로 번역한 후에 번역을 완료해도 사이트에 반영이 안 되는 문제 해결을 맡았습니다. 

사이트를 자세히 살펴보니 멀티사이트로 되어 있었고, 각 언어의 사이트 주소가 서브도메인으로 되어 있었습니다.

이 경우 서브도메인을 제대로 추가해도 각 언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메인 언어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연결되도록 모든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야 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각 서브도메인의 IP 주소를 서버 IP 주소로 설정하고 도메인 관리에서 서브도메인(www 버전 포함)을 추가하면 됩니다.

SSL 인증서도 마찬가지로 기본 도메인과 모든 서브도메인(www 버전 포함)을 추가하여 SSL 인증서를 설치해야 합니다.

각 언어 사이트의 주소가 서브도메인인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하지 말고 싱글 사이트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WPML의 언어 섹션에서 각 언어 사이트를 지정하면 됩니다.

워드프레스 WPML 플러그인과 멀티사이트 문제

서브 디렉터리 방식으로 언어 사이트 주소를 지정하는 경우에는 멀티사이트로 구성해도 문제가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확인하지 않았으므로 멀티사이트에서 이런 방식으로 가능한지 테스트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리하면...

  1. WPML으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성하는 경우 멀티사이트에서 WPML을 설치하여 서브도메인 주소로 언어 사이트를 설정하면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2. 서브도메인을 각 언어 사이트 주소로 사용하는 경우 서브도메인이 메인 도메인 사이트를 가리키도록 설정되어야 합니다.

문제의 사이트는 패스트코멧(FastComet)에서 운영되고 있었습니다. 패스트코멧에서는 서브도메인을 A 레코드를 지정하여 추가할 경우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패스트코멧에서는 cPanel의 Domains 섹션에서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서브 도메인을 추가할 때 메인 도메인과 동일한 폴더를 가리키도록 설정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카페24의 경우 서브도메인을 생성할 때 기본 도메인의 디렉터리로 연결되도록 지정하지 못할 것입니다. 카페24에서는 와일드카드 서브도메인 설정이 가능한지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또, 그런 경우 SSL 인증서 설치가 가능한지도 체크해 보세요. 카페24에서 보안 문제로 와일드카드 서브도메인 설정을 금지한 적이 있지만, 지금은 가능하다고 하는 분이 계시네요. 수시로 정책이 바뀔 수 있으므로 카페24에 확인하는 것이 확실합니다.

기본적인 WPML 사용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WPML 플러그인으로 다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들기(기본적인 설정)

WPML을 사용하면 처음 다국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더라도 쉽게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은 "Building a Multilingual WordPress Site in 3 Minutes with WPML(WPML로 3분만에 다국어 워드프레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111

 

WPML 플러그인: 언어마다 다른 로고 이미지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국어 사이트로 변환하려는 경우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ML을 사용하여 콘텐츠를 쉽게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국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언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93

 

속도가 빠른 워드프레스 테마: Kadence 테마 & 스타터 템플릿 로드하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속도가 빠른 테마로 GeneratePress가 많은 사용자들로부터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도 대부분 GP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