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URL에 숫자 -2가 추가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2. 9. 14:15 • 댓글:

티스토리 백업본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일괄적으로 이전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HTML Import 2라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HTML 콘텐츠를 워드프레스 포스트로 옮길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URL에 숫자 -2가 추가되는 경우

HTML Import 2 플러그인은 6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었기 때문에 최신 PHP 버전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HP 7.4로 설정할 경우 최신 워드프레스에서도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등에서도 시도할 수 있지만 중도에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 URL에 숫자 -2가 추가되는 경우

이 플러그인을 사용할 경우 Use the file's name as the imported page's slug 옵션을 체크하면 파일 이름을 임포트되는 포스트의 슬러그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URL이 숫자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HTML 파일 이름을 숫자로 변경하고 임포트를 하면 티스토리 블로그의 숫자 부분을 워드프레스의 포스트 URL 부분과 일치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고유주소 설정을 "글 이름"으로 설정할 경우 이전 후에 URL에 "-2"가 붙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https://example.com/3275를 워드프레스로 옮길 경우 https://example.com/3275-2와 같이 끝에 숫자 "2"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이 문제가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초기화한 후에 고유주소 설정을 [**/blog/글 이름**]과 같이 설정합니다. blog 대신 entry 등 원하는 단어를 사용해도 됩니다.
  2. 다시 임포트를 시도합니다.
  3. 301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개인 도메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워드프레스로 이전한 후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여 올바른 URL로 리디렉션되도록 해야 SEO(검색엔진 최적화)에서 불이익을 당하지 않습니다.

301 리디렉션은 .hta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코드를 추가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RedirectMatch 301 ^/(\d+)$ https://example.com/blog/$1

만약 모바일 버전(예: https://example.com/m/123)이 네이버나 구글에 노출되고 있다면 다음과 같은 코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RedirectMatch 301 ^/(m/)?(\d+)$ https://example.com/blog/$2

301 리디렉션을 잘못 설정하면 SEO에 문제가 발생하 수 있으므로, 위의 코드를 추가한 후에 원하는 대로 작동하는지 꼼꼼히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넣으려면 FTP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참고로 티스토리 서브도메인(example.tistory.com)으로 티스토리 블로그인 경우에는 워드프레스로 이전 후에 자바스크립트로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지만, 카카오에서 어뷰징으로 간주하여 계정 정지 조치를 당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자바스크립트로 디디렉션을 설정하면 구글로부터 페널티를 먹는다고 합니다.

티스토리 백업본을 받아서 워드프레스로 일괄 이전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업데이트)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티스토리에서는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글과 이미지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 가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다른 방법으로 Crawlomatic이라는 웹 스크래핑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티스토리 콘텐츠를 워드프레스로 옮기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 방법은 티스토리 백업본을 이용하는 것보다 초보자에게 쉬울 수 있지만, URL의 숫자 부분을 그대로 유지할 수는 없습니다.

 

웹 스크래핑 플러그인으로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로 이사하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이전 글에서 설명한 HTML 임포트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마이그레이션하는 방법을 이용하면 일괄적으로 옮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로 옮긴 후에 약간 편집한 다음, 글을 공개하려는 경우 이 방법을 이용하면 편리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저렴한 비용에 티스토리 이전을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워드프레스나 웹호스팅 관련 문제로 도움이 필요한 경우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72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저는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요청을 많이 받는 편입니다. 최근에는 아마존 라이트세일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이전하는 작업은 비교적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69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고 방문자 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카페24의 저가 상품을 이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