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31. 09:09 • 댓글: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는 것이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초기에는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고 방문자 수가 거의 없기 때문에 카페24의 저가 상품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월 500원짜리가 있지만 월 500원짜리는 금방 디스크 공간과 트래픽이 소진되므로 월 1,100원짜리 이상 상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규모가 커지고 방문자 수가 많아지면 상위 상품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또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해당 사이트 개수만큼 상품에 가입해야 하므로 비용이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호스팅을 이용하면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하므로 경우에 따라 더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카페24에서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사이트 개수만큼 상품에 가입해야 하므로 사이트 개수가 많아지면 비용 부담이 커질 수 있습니다.

카페24 다계정.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등)을 추가하여 운영할 수 있습니다. Cloudways의 경우 서버 기준으로 요금이 부과됩니다.

카페24에서 운영 중인 사이트 중 5개 우드프레스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하므로 사이트 규모가 작으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쉽게 사이트 이전이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 이전하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쉽게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할 수 있도록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Cloudways에

avada.tistory.com

데이터 크기가 큰 경우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거나 중도에 실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은 멀티사이트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저는 보통 수동으로 이전하는 편입니다. 카페24에 호스팅 중인 사이트들을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려는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데이터와 DB 백업
  2. 클라우드웨이즈에 워드프레스 설치
  3. 사이트 이전
  4. 도메인 연결

데이터가 큰 경우 SFTP를 통해 업로드하려면 시간이 생각보다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Vultr 서울 리전이면 SFTP 파일 업로드 속도가 괜찮을 것 같지만, Digital Ocean 싱가포르 리전을 사용한다면 업로드에 시간이 많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 데이터를 압축하여 업로드한 다음, SSH에서 압축을 해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파일 압축/압축 해제하기

Linux에서 tar 또는 zip으로 압축하거나 압축을 해제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를 자체적으로 정리해보았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카페24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기

카페24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려면 카페24에서 도메인의 A 레코드를 추가하여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IP 주소를 지정해야 합니다.

도메인을 카페24에서 등록한 경우 도메인관리 » 도메인 부가서비스 » DNS 관리로 이동하여 해당 도메인을 선택하고 DNS 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DNS 정보는 약 30분 ~ 1시간 후에 변경된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A 레코드를 지정하는 경우 1시간 이내에 연결될 것입니다.

[참고*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경우에는 DNS 정보가 전파되는 데 1~2일 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하고 A 레코드를 설정한 경우 하루 정도 기다리면 도메인의 IP 주소가 변경될 것입니다.*] 

네임서버(DNS) 관리 페이지에서 호스트IP(A 레코드) 관리 항목을 선택하고 A 레코드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호스트 IP(A레코드) 수정 팝업이 표시되면 IP주소를 입력합니다.

IP주소는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IP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서버 IP 주소는 클라우드웨이즈의 서버 목록인 서버 관리 페이지, 또는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가 여러 개인 경우에는 해당 애플리케이션이 속해 있는 서버의 IP 주소를 입력하도록 합니다. 애플리케이션 관리 페이지의 Access Details에서도 공인 IP(Public IP)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및 도메인 연결

IP 주소를 잘못 입력할 경우 도메인이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이 되지 않습니다. 잘못 입력한 후에 다시 수정하면, 도메인의 IP 주소가 적용되는 데 1~2일 정도 시간이 걸리게 되므로 신중하게 IP 주소를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사이트 이전 작업은 그렇게 어렵지 않지만, 데이터가 큰 경우에는 시간이 걸릴 수 있고, 경우에 따라 쉽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도메인 변경 작업은 한두 번 해보면 쉽게 가능할 것입니다. 처음 진행할 때 아래 글을 참고하여 도메인을 연결하고 SSL 인증서를 설치해 보시기 바랍니다.

https://avada.tistory.com/2942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75

 

클라우드웨이즈 SSL 인증서 설치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워드프레스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애플리케이션에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애플리케이션의 SSL Certificate 섹션에서 도메인과 서브도메인의 SS

avada.tistory.com

이전 작업이나 도메인 연결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유료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