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7. 01:09 • 댓글:

Contact Form 7은 워드프레스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문의 양식 플러그인으로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의 한글 명칭은 '문의 양식 7'입니다. 플러그인 이름은 고유명사로 간주하여 보통 번역을 하지 않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플러그인 이름을 한국어로 번역된 경우가 많네요. (워드프레스 한국어 버전에서 어색한 번역이 많습니다. 한국어 번역을 어떤 분이 이상하게 하는 바람에 논란이 되고 있지만, 해결이 안 되고 있습니다.)

문의 양식을 제출하려고 시도할 때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기 바랍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기 바랍니다." 메시지의 의미는?

이 오류 메시지 자체만으로는 무엇이 문제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 이해하려면 Contact Form 7의 메시지 부분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Contact Form 7: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기 바랍니다."는 "There was an error trying to send your message. Please try again later."의 한국어 번역입니다. 그런데 이 메시지는 두 가지 상황에서 표시되는 메시지입니다.

  1. Sender's message failed to send
  2. Submission was referred to as spam

한국어 버전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보내는 사람의 메시지를 전송하는 데 실패하거나 제출을 스팸으로 간주되는 경우에 "메시지를 보내는 도중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기 바랍니다." 경고가 표시되면서 메시지가 전송되지 않습니다.

보다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려면 이 두 항목에 대한 문구를 바꾸어서 실제로 어떤 이유로 이러한 오류가 발생하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문제 해결 방법

만약 원인이 "보내는 사람의 메시지를 발송하는데 실패했습니다"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문의 양식에서 이메일 설정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문의 양식 설정을 자세히 체크하여 문제가 있는 부분이 없는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경우에 따라 웹호스팅 문제로 인해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WP Mail SMTP를 설치하여 지메일로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

"제출을 스팸으로 간주했습니다"와 관련될 경우에는 구글 reCAPTCHA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문의 (Contact) » 통합 (Integration)에서 구글 reCAPTCHA가 설정되어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reCAPTCHA의 강력한 기능 때문에 해당 사이트에서의 모든 이메일 발송을 스팸으로 간주하여 전송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reCAPTCHA 설정을 해제(삭제)하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이메일 로그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실제로 이메일이 발송되는지 여부를 확인하여 어디에서 에러가 발생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전송된 모든 이메일을 기록하는 Email Log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에서 Contact Form 7 등과 같은 문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수월하게 사용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용하는 웹호스팅 서버에 따라 관리자가 이메일을 수신하

www.thewordcracker.com

WP Mail SMTP 플러그인 설정하여 지메일 서버를 이용하여 메일 전송하기

웹호스팅 문제로 인해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전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 Mail SMTP 플러그인에서 자세한 방법을 설명한 문서가 제공됩니다. 하지만 실제로 따라하기가 그리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지메일 계정을 하나 더 만들어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핸드폰 번호를 통해 인증하도록 요구할 수 있습니다. 여러 개의 지메일 인증에 사용된 핸드폰 번호를 입력하면 "이 번호는 인증에 이미 여러 번 사용되었습니다"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지메일에 대한 본인 인증 절차를 강화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WP Mail SMTP 설정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Elastic Email 애드온을 구성하여 쉽게 이메일 발송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lastic Email은 월 1000통 발송에 0.1달러로 매우 저렴한 편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feat. Elastic Email 애드온)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이메일 전송 기능이 제공되지 않지만, WP Mail SMTP와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무료 또는 유료)을 사용하거나 월 최저 0.1달러부터 이용할 수 있는 Elastic Email 애드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22

 

워드프레스 Quform 문의폼: 전화번호 필드를 3개로 분리하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문의폼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Quform 플러그인은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으로 꼭 필요한 기능이 탑재되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37

 

워드프레스 WPForms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인식되는 경우

Contact Form by WPForms 플러그인은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입니다. WPForms Lite 버전은 기능 제한이 있지만 심플한 문의폼을 쉽게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