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Parse error: Unmatched '}' in...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4. 1. 5. 08:07 • 댓글:

카페24에서 호스팅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한 후에 테마 파일에서 Parse error가 발생하는 것을 경험했습니다. 구체적인 오류 메시지는 다음과 비슷합니다.

Parse error: Unmatched '}' in /home/123456.cloudwaysapps.com/abcdefgh/public_html/wp-content/themes/테마이름/single-movie.php on line 139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Parse error: Unmatched '}' in...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5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버를 생성하고 5개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카페24에서는 각 사이트별로 상품에 가입해야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규모가 큰 사이트인 경우 더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4개 사이트는 문제가 없었지만 마지막 사이트의 테마에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워드프레스 Parse error: Unmatched } in...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 사항

해당 라인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코드 근처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었습니다.

<? if(get_field('movie_genre')){ ?>

문제의 원인은 숏오픈태그 때문이었습니다. [**<?**]를 [**<?php**]로 변경하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조금 더 살펴보니 [**php.ini**]에서 'short_open_tag' 기능이 'off'로 설정되어 있으면 [**<?**]를 PHP 코드의 시작 부분으로 인식하지 않아서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고 합니다.

테마 파일을 커스텀하는 과정에서 하나의 파일의 일부 코드에 숏오픈 태그가 사용되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하게 된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저장소에 업로드된 테마나 플러그인 중에서는 이런 오류가 발생하는 현상을 본 적이 없습니다.)

Cloudways에서는 'short_open_tag'가 기본적으로 'off'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Parse error: Unmatched '}'... 문제가 나타나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1. 모든 [**<?**]를 [**<?php**]로 변경하거나
  2. 웹호스팅 서버에서 'short_open_tag' 기능을 'on'으로 변경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short_open_tag' 활성화

'short_open_tag' 옵션이 'off'로 설정된 경우, 웹호스팅에 연락하여 이 옵션을 활성화할 수 있는지 문의해 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short_open_tag'를 활성화해야 하는 경우, Servers 탭에서 해당 서버를 클릭하여 서버 관리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서버 관리 페이지에서 Settings & Packages » Advanced 탭을 클릭합니다.

Short Open Tag가 위의 그림과 같이 비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면 숏오픈태그가 활성화되어 [**<?**]가 사용되어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PHP 짧은 태그 [**<?**]를 사용하는 것보다 표준 태그인 [**<?php**]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숏오픈 태그가 현재 환경에서 문제를 일으키지 않더라도 환경이 바뀌면 문제를 일으킬 수 있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개발과 같이 범용성이 필요한 프로젝트에서 숏오픈 태그 사용은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습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습관이 숏오픈 태그에 익숙하다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 [**<?php**] 대신 [**<?**]를 사용하게 될 것입니다. [**<?**]를 주로 사용하는 경우 환경에 따라 문제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하고 있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