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Bluehost):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0. 5. 11:08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나 카페24에서는 일정 기간 백업본을 유지하고 있고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FastComet에서는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면 지난 7일 이내의 날짜로 복원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의 경우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백업본을 받을 수 있고 VPS의 경우 일일백업, 주간백업, 월간백업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Bluehost에서는 워드프레스용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

백업의 중요성

웹호스팅 업체에서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하더라도 백업본을 PC에 다운로드하여 저장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7일간 자동 백업이 되지만, 멀웨어 등에 감염되면 멀웨어에 감염된 시기가 7일 이전인 경우가 많아서 복원이 안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본을 만들어서 PC에 보관하면, 추후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 시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해 놓으면, PC에 다운로드하지 않더라도, 상황에 따라 사이트 복구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백업본을 만들어 놓는가, 아닌가에 따라 복원을 쉽게 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백업/복원 기능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자체적으로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최대 4주 간의 백업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복원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 롤백)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전 날짜로 사이트를 롤백(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원 후에 원본을 삭제할지, 아니

avada.tistory.com

저는 2일마다 4주간 백업본을 유지하도록 설정했습니다.

카페24에서는 7일간의 백업본이 유지됩니다.

블루호스트와 비슷한 레벨의 패스트코멧(FastComet)에서는 라이브 챗으로 연락하면 고객센터 직원이 지난 7일 내의 기간으로 복원할 수 있다고 안내해 줄 것입니다.

Bluehost는 백업 기능은 다른 웹호스팅에 비해 조금 떨어지는 것 같습니다. Bluehost VPS에서는 일일백업, 주간백업, 월간백업 설정을 할 수 있지만, 공유호스팅에서는 라이브 챗으로 연락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웹호스팅의 자동 복원 기능은 완전하지 않기 때문에 완전히 신뢰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의 경우 디스크 공간이 쉽게 부족하게 되는데, 그런 경우 자동 백업본으로 복원을 시도하면 오히려 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웹 서버 공간 부족으로 인해 일부 파일들이 소실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런 경우를 자주 목격합니다.

또한, 위에서 언급했듯이 사이트가 악성코드에 감염될 경우 감염 시기가 7일 이전에 발생하여 사이트를 복구하지 못하는 경우도 흔히 발생합니다.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기

웹 서버 공간이 충분하다면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쉽게 복원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는 공간이 비교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UpdraftPlus와 같은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는 것을 고려해 보시기 바랍니다.

UpdraftPlus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은 플러그인 » 새로 추가에서 "updraft"를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설정 » 업드래프트 백업 » 설정 탭에서 파일과 데이터베이스 백업을 자동 또는 수동으로 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 방법 - Updraftplus

자동으로 백업할 경우 개수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은 숫자로 지정하면 웹 서버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적절히 설정하도록 합니다.

자동 설정의 경우 다음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2시간마다
  • 4시간마다
  • 8시간마다
  • 12시간마다
  • Daily (매일)
  • Weekly (일주일마다)
  • Fortnightly (2주일마다)
  • Monthly (매월)

저는 보통 수동으로 설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중요한 변경 사항이 있을 때마다 백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테마나 중요한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백업을 해놓으면, 업데이트 후에 문제가 될 경우 되돌릴 수 있습니다.

백업 시 백업할 대상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복원할 때에도 원하는 항목(예: 데이터베이스, 플러그인, 테마, 업로드 파일, 기타 파일)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 중에서 (사용해 본 플러그인 중에는) 가장 안정적인 백업 플러그인인 것 같습니다. 

다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UpdraftPlus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점에 대하여 이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멀티사이트가 아니라면 무료 버전을 사용하면 충분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이 웹호스팅 레벨에서 백업본을 제공하더라도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중요한 작업 전에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참고

https://cafe.naver.com/wphomepage/30596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방법 (+ Cloudways 프로모 코드, 할인 쿠폰 코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큰 규모의 사이트(워드프레스 포함)를 운영하거나 빠른 사이트 속도를 원하는 경우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통해 아마존 AWS...

cafe.naver.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