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애드핏이 티스토리 자체 광고일까?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6. 4. 06:38 • 댓글:

지난 5월 31일, 티스토리는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한다는 공지를 올렸습니다.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티스토리 자체 광고는 애드핏일까?

내용을 살펴보면 블로그의 본문 상단 혹은 하단 중 한 곳에 노출하고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은 안정적인 서비스 환경 제공을 위해 활용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

카카오에서 운영하는 광고는 애드핏이기 때문에 저는 애드핏을 달지 않을까 생각했습니다만, 제 티스토리 블로그의 HTML 소스 코드를 보고서 조금 놀랐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다는 자체 광고는 애드핏이 아닌 애드센스 광고일 것으로 보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의 페이지 소스에서 pub-으로 검색해 보면 두 가지 pub 코드가 삽입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블로그 운영자의 pub 코드이고 다른 하나는 카카오의 pub 코드 같습니다.

왜 애드핏이 아닌 애드센스 광고일까요? 애드핏 광고를 표시하려면 카카오에서 더 많은 광고를 광고주로부터 수주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손쉽게 애드센스 광고를 선택한 것일까요?

본문 상단에 애드센스 광고가 노출된다고 하여 내 광고가 노출된다고 장담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을 분석해보면 본문 상단에 노출되는 광고에서 가장 많은 수익이 납니다. 만약 상단에 카카오의 애드센스 광고가 표시된다면 광고 수익이 크게 하락할 우려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광고 신설이 6월 중으로 이루어진다고 하니 앞으로의 추이를 살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이번 조치로 인해 많은 티스토리 블로거들이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지만, 자체 광고를 통한 수익화는 예정된 수순이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와 병행하고 있고, 대부분의 애드센스 광고 수익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통해 나오고 있습니다. 달걀을 한 바구니에 담지 말라는 말이 있듯이 워드프레스 등으로 다변화하는 것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려면 도메인과 웹호스팅이 필요합니다. 웹호스팅은 다양하기 때문에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저렴한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FastComet, GreenGeeks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https://www.thewordcracker.c

avada.tistory.com

속도가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도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워프사 네이버 카페에서 워드프레스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홈페이지, ... : 네이버 카페

워드프레스,홈페이지,테마,플러그인,웹호스팅,애드센스,블루호스트,클라우드웨이즈,SEO,챗GPT포스팅,보안

cafe.nav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16

 

클라우드웨이즈 복원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 롤백)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자동 백업/복원 기능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이전 날짜로 사이트를 롤백(복원)할 수 있습니다. 복원 후에 원본을 삭제할지, 아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19

 

워드프레스 디비 테마용 무료 콘서트 홀 레이아웃 팩(Concert Hall Layout Pack for Divi)

인기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 개발사인 Elegant Themes는 거의 매주 디비 테마용 무료 레이아웃 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Divi 테마에 사용할 수 있는 콘서트 홀 레이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