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Server control panel by VESTA"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26. 13:42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Server control panel by VESTA"라는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사이트 콘텐츠가 표시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Server control panel by VESTA"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구글이나 네이버에 "Server control panel by VESTA"로 검색해 보면 제법 많은 사이트가 검색됩니다. 대부분 아래 그림과 같이 "도메인 이름 - Coming Soon"으로 노출됩니다.

워드프레스 Server control panel by VESTA 오류 메시지가 표시되는 경우

이 문제는 사이트가 멀웨어에 감염될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이 문제를 호소하는 사이트의 FTP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들을 살펴보니 그림과 같이 비정상적인 파일들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abot.php, max.php 파일은 일반적인 워드프레스 설치 파일에 존재하지 않는 파일입니다. 악성코드에 감염되면 이상한 이름의 파일들이 생성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거나 보안 문제가 있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약한 비밀번호를 사용하는 등의 상황에서 보안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멀웨어에 감염될 경우 백업본이 있다면 백업본을 이용하여 사이트를 복원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백업본이 없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백업본이 있는지 문의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단순히 이상한 이름의 파일만 삭제한다고 해서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완전히 악성코드 파일들을 제거하지 않으면 다시 재발하게 됩니다.

최근 들어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나우호스팅(Nowhosting)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일시적인 문제였으면 좋겠습니다.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이전하는 작업을 오늘 맡아서 수행했습니다. Vultr, High Frequency, 1GB, 도쿄 리전을 선택했는데, 이전 후에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었습니다.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등 안전한 곳에 보관하면, 사이트에 문제가 발생하더라도 쉽게 복구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코어, 테마,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고, 정기적으로 백업을 하고, 보안 플러그인 등을 설치하여 보안에 만전을 기하시기 바랍니다.

멀웨어나 기타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58

 

클라우드웨이즈 SSH 접속 방법 (Cloudways)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아마존 AWS, Vultr, Linode, Digital Ocean, Googe CloudPlatform 등의 클라우드 제공업체의 서버를 생성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554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아바다, 플랫섬,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를 구입한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Avada 등 테마포레스테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