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모바일에서 느린 경우(+속도 최적화)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1. 19. 15:28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모바일에서 느린 경우

패션 사이트를 운영하는 분이 모바일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너무 느리다고 하네요. 사이트를 살펴보니 모바일에서 슬라이드 부분이 너무 느리게 로드되고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모바일 기기에서 속도가 느린 경우 확인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모바일에서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린 이유는 다양합니다. 플러그인이 너무 많이 설치되었거나, 무거운 플러그인이 설치된 경우에도 사이트가 느려집니다. 특히 Visual Composer(비주얼 컴포저) 페이지 빌더는 사이트 속도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는 사용하지 않을 수 있다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꼭 사용해야 한다면 평가가 좋은 Beaver Builder나 무료 페이지 빌더인 Elementor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페이지 빌더의 장단점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웹호스팅도 속도에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즘 나오는 워드프레스 테마는 이전보다 더 많은 리소스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웹호스팅이 별로 안 좋아면 속도가 많이 느려질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한다면 비교적 저렴한 Bluehost 공유호스팅도 무난한 것 같습니다. 특히 블로그를 운영할 때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사이트와 궁합이 있는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명한 무료 캐시 플러그인인 W3 Total Cache나 WP Super Cache는 모바일 캐시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WPtouch(https://wordpress.org/plugins/wptouch) 같은 모바일 테마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W3 Total Cache와 WP Super Cache를 모바일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WPtouch 플러그인과 캐시 플러그인을 사용한 모바일 캐시 기능

WPtouch 페이지의 FAQ 부분을 살펴보면 모바일 캐시를 적용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해당 설명 부분을 캡처해 보았습니다.

설명에 따라 설정을 하면 모바일에서도 캐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모바일에서 속도가 대폭 향상될 것입니다.

AMP 적용

다른 방법은 구글 AMP 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AMP(Accelerated mobile page)를 적용하면 표준 모바일 페이지보다 속도가 15~80% 정도 빨라진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AMP는 한 때 많은 사이트에서 적용되었지만, 지금은 많은 사이트에서 AMP를 제거하고 있습니다. 효과가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 블로그에서도 AMP를 제거했습니다.

속도가 빠른 테마 사용 및 플러그인 최소화

GeneratePress와 같이 속도가 빠른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Minify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속도 최적화를 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그리고 플러그인은 꼭 필요한 것만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제가 관리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는 대부분 GeneratePress 테마를 설치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괜찮은 옵션 같습니다.

 

빠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avada.tistory.com

플러그인을 많이 설치하거나 무거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이트 속도를 저하시키고, 플러그인 간 충돌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가급적 꼭 플러그인만 설치할 것을 권장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053

 

블루호스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속도 느림)

저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과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PS 호스팅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사이트는 여러 개)하여 사용하고 있고, 공유호스팅에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