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누보드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10. 08:30 • 댓글:

어제는 그누보드로 제작된 사이트를 복원하는 의뢰를 받았습니다. 먼저 테스트 사이트에 업로드하여 사이트가 작동하는지 테스트했습니다. 데이터와 DB를 업로드하여 복구한 후에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려고 하니 의뢰인이 알려준 비밀번호로 로그인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누보드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그누보드 사이트에서 관리자 비밀번호를 분실한 경우 phpMyAdmin에 접속하여 관리자 패스워드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합니다. 그누보드 사용자 정보는 [**g5_member**] 테이블에 있습니다.

그누보드 관리자 비밀번호 변경하기

위의 그림에서 [**admin**]이 관리자 아이디입니다.

어드민 패스워드를 재설정하려면 SQL 탭을 클릭합니다.

그누보드 관리자 패스워드 변경하기

위의 그림과 같이 쿼리를 입력합니다. (그림에서 '1111' 부분을 적절히 변경합니다.)

 update g5_member set mb_password = password('OOOO') where mb_id='admin'

실행 버튼을 클릭하면 지정한 비밀번호로 변경됩니다.

참고로 최고 관리자 아이디로 [**admin**]을 사용하는 것은 보안상 좋지 않을 것 같습니다. 그누보드 관리자 페이지에서 최고 관리자 아이디를 변경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으로 보입니다.

  1. 관리자페이지 회원관리에서 변경하고 싶은 관리자 아이디를 찾아서 권한을 10으로 변경합니다.
  2. 환경설정 » 기본환경설정 » 최고관리자 선택란에서 10으로 변경했던 아이디를 선택합니다.

그누보드 vs. 워드프레스

어제 테스트 사이트에서 먼저 복구한 후에 정상적으로 접속이 되면 실제 사이트에 복원하려고 했지만, 의뢰인이 테스트 사이트에 복구된 그누보드 사이트를 확인하고는 사이트가 너무 올드하여 보수를 해도 한계가 있을 것 같다면서 작업 의뢰를 취소했습니다.

그누보드 작업 취소

이런 경우는 처음이라서 당황했는데요. 다음부터는 무조건 착수금을 받거나 선금을 받고 작업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로 모던한 사이트를 원하는 경우 워드프레스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CMS 점유율이 40% 이상을 차지하고 있으면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와 플러그인이 있기 때문에 거의 모든 사이트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면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개발 작업 없이 웬만한 디자인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가 속도가 느리다고 폄하하는 분들도 계시는데요. 사이트를 어떻게 만드는가에 따라 속도는 달라집니다. 클라우드웨이즈와 같은 클라우드 호스팅을 이용하면 빠른 속도가 가능합니다. 또한,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사이트 최적화를 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어제 테스트에서 그누보드 사이트를 PHP 8.0 환경에서 복구를 시도하니 500 HTTP  에러가 발생하면서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데이터를 가지고 PHP 8.0 이상 환경에서 작동하도록 하려면 코드를 수정해야 하는 것 같았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면 PHP 8.2에서도 잘 작동합니다. 저는 블루호스트 VPS와 Cloudways에서 호스팅되는 모든 사이트를 PHP 8.2로 업그레이드했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제대로 된 방식으로 제작하면 최신 버전으로 쉽게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지 않으면 PHP 8.2에서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와 블루호스트 VPS: PHP 8.2 버전 지원 추가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최신 PHP 버전은 PHP 8.2로서 2022년 12월 8일에 공개되었습니다. 현재 보안 업데이트가 지원되는 PHP 버전은 8.0, 8.1, 그리고 8.2입니다. 가급적 PHP 8.0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합니다. 해외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9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