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에러 발생 시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 17. 14:51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려고 시도할 때 갑자기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에러가 발생하면서 로그인을 할 수 없는 문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 시 확인할 사항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에러 발생 시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에러 발생 시 확인 사항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오류: [Disk full (/tmp/#sql-temptable-779fa-0.MAI); waiting for someone to free some space...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SHOW FULL COLUMNS FROM 'wp_wfblocks7'

위와 같은 에러 메시지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표시되면서 사이트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 먼저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체크해 보시기 바랍니다.

Errcode: 28 – No space left on device 글을 보면 기본 MySQL 임시 폴더가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너무 작아서 문제가 발생한다고 하네요.

That looks like your temp folder has run out of space? Maybe swap space or something. I think you have to contact your host for that.

temp 폴더 용량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서버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확인을 부탁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는 서버 디스크 용량이 가득 차서 발생하는 문제였습니다.

리눅스 서버 디스크 용량

리눅스 서버에서 [**df -h**] 명령을 통해 디스크 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블루호스트 VPS]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df -h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f: 디스크 여유 공간 (disk free) -h: 인간이 읽을 수 있도록 출력함 (makes the output human-readable)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avada.tistory.com

위의 그림에서는 가용(Available) 용량이 0가 되어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용량이 부족할 경우 불필요한 파일을 체크하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백업 파일이 있다면 다운로드한 후에 삭제하여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폴더 내에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된 파일이 있다면 PC로 다운로드한 후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리눅스 서버 백업

위의 그림에서는 DB와 데이터 파일이 자동으로 백업되면서 많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DB 파일을 PC로 다운로드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DB 파일 크기가 SQL 포맷인 경우 2GB에 달하고 압축해도 800MB가 넘습니다. Wordfence나 일부 플러그인에서 불필요한 데이터를 기록하면서 DB가 지나치게 커질 수 있습니다. 워드펜스 플러그인의 경우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DB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Wordfence 플러그인: 데이터베이스 삭제하기

워드프레스 알림판 » Wordfence » All Options » General Wordfence Options를 클릭합니다.

Wordfence 플러그인: 데이터베이스 삭제하기

Delete Wordfence tables and data on deactivation 옵션을 체크하고 Save Changes 버튼을 클릭하여 저장합니다.

이제 플러그인 리스트에서 Wordfence를 비활성화하면 데이터 삭제를 묻는 팝업이 표시됩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Delete all Wordfence tables and data 옵션을 선택하고 Deactivate and Delete Data 버튼을 클릭하면 데이터가 모두 삭제됩니다.

이 방법을 이용하면 모든 데이터가 삭제되지만, 다시 Wordfence를 활성화할 경우 라이선스 키를 다시 입력해야 합니다. Wordfence에 가입하여 무료 라이선스 키를 받아서 입력하면 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errno: 28 "No space left on device"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확인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클라께서 전문가를 고용하여 Vultr 서버의 보안을 강화하고 자동 백업본을 생성하도록 하였는데, 자동 백업본 크기가 너무 커서 서버 디스크 용량이 부족하여 이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Vultr 서버를 생성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으로 문제에 대처했습니다. Cloudways에서는 서버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영할 수 있는 어드민 패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9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