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 11. 00:26 • 댓글:

지난 1월 3일, 티스토리 운영진은 사전 안내를 통해 서비스 내 광고 게재와 관련된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에 대해 발표했습니다. 개정된 이용약관의 요점은 티스토리 운영업체(카카오)가 서비스 내에 광고를 게재할 수 있고, 게재되는 광고의 형태 및 위치, 노출 빈도, 수익의 귀속을 티스토리가 결정한다는 내용입니다.

티스토리 이용약관 개정

이러한 카카오의 발표에 일부 사용자들은 티스토리를 이탈하고 있습니다. 어제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참고*2023년 6월 티스토리 자동 광고 신설 이후 일부 티스토리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로 이전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작성할 당시의 방법으로 이전을 시도하면 이미지가 제대로 임포트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글에서 설명한 방법으로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2023년 7월 업데이트)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티스토리 블로그를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방법으로 몇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파이썬 언어를 안다면 크롤링 프로그램을 만들어 콘텐츠를 크롤링하여 이전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다. 

티스토리는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백업 데이터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 데이터를 다운로드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전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여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백업 파일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티스토리에서는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이후 글과 이미지를 백업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데이터를 백업하여 워드프레스로 이사 가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티스토리 백업 데이터를 조금 가공하여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포스트(글)로 이전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순서 요약:

  1. 티스토리 데이터 백업
  2. 웹호스팅 가입하기(예: 블루호스트 등)
  3.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4. 데이터 가공하기 (HTML 파일 이름 변경, 이미지 파일 공백 제거 등)
  5.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 임포트하기
  6. 테마, 플러그인 설치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세팅하기

가능한 한 알기 쉽게 글을 작성한다고 노력했지만, 웹에 대해 잘 모르는 경우에는 쉽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어제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의 의뢰를 받아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2차 도메인(개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하고 있었기 때문에 이전 후에 별도의 301 리디레션 설정 없이 이전을 완료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작업 전에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테스트 서버를 하나 생성하여 먼저 마이그레이션 테스트를 한 후에 이전 작업을 실시했습니다. (테스트 서버용으로 운영하기에 클라우드웨이즈만 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테스트 서버

HTML Import 2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HTML 내의 콘텐츠를 워드프레스 글(포스트)로 이전하는 방식을 선택했습니다.

티스토리에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이 플러그인은 5년 이상 업데이트가 안 되고 있지만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에서 잘 작동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숫자를 주소로 사용하고 있다면 이전 후에도 주소를 숫자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전 후 번호가 대응이 안 된다고 하는 분이 계십니다. 이는 이전 작업이 잘못되었거나 이전 후 설정이 잘못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전 후에는 티스토리에서 javascript로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개인 도메인을 연결한 경우에는 별도의 리디렉션 설정이 필요하지 않거나, 간단하게 리디렉션 설정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에서 백업 데이터를 받아서 워드프레스로 이전하는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해드립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73

 

티스토리에서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배너 표시하기

뉴스픽이나 워드프레스 블로그에서 "쿠팡 방문하고 계속 읽기" 버튼이나 배너가 표시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글을 읽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너를 클릭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배너를 표시하면 사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61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타투샵 레이아웃 팩(Tattoo Shop Layout Pack) 무료 다운로드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는 무료 레이아웃 팩을 정기적으로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타투샵(Tattoo Shop) 홈페이지에 사용할 수 있는 타투샵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