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호스팅 Bluehost VPS 디스크 사용량 관리하기(공간 부족 시 확인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1. 20. 05:54 • 댓글: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Bluehost VPS는 가성비가 괜찮은 VPS 서비스입니다. 각 VPS 요금제에서 제공하는 디스크 크기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에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되는 경우 참고해보세요.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해외호스팅 Bluehost VPS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확인사항

Bluehost VPS 플랜에서는 요금제에 따라 디스크 용량이 제한되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 상품

Standard는 30GB SSD 스토리지, Enhanced는 60GB, 그리고 Ultimate는 12090GB의 공간이 제공됩니다.

Bluehost VPS에서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에러 로그 파일 크기(공유호스팅 & VPS 호스팅)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에러가 발생하면 [**error_log**] 파일이 생성됩니다. 사이트에 오류가 발생 시 이 오류 로그 파일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데 요긴하게 사용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이 [**error_log**] 파일의 크기는 무시할 정도이지만, 에러가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해당 에러를 해결하지 않은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이 파일의 크기가 과도하게 커질 수 있습니다. 저는 수년 동안 이 파일의 존재를 모르고 있었는데, 작년 이 파일의 크기가 23GB에 달하는 것을 알고 곧바로 삭제했습니다. (이 파일 때문에 디스크 공간이 부족하게 되어 불필요하게 디스크를 증설했습니다.😥😥😥)

해외호스팅 Bluehost VPS 디스크 공간이 부족한 경우 확인사항 - 오류 로그 파일

[참고*이 오류 로그 파일은 공유호스팅에서도 생성되며 cPanel을 사용하는 다른 호스팅에서도 생성될 수 있습니다. *]

위의 그림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오류 때문에 단기간에 오류 로그 파일의 크기가 700MB 이상으로 증가한 것을 캡처한 것입니다. 이 경우 오류 원인을 파악하여 오류를 수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오류 로그 파일은 삭제해야 디스크 공간 부족을 야기하지 않습니다.

정기적으로 모든 워드프레스 폴더에서 [**error_log**] 파일이 생성되어 있지 않은지를 확인하고, 이 파일의 크기가 지나치게 크면 삭제하도록 합니다.

일일백업/주간백업/월간백업

Bluehost VPS에서는 일일백업과 주간백업, 월간백업을 제공합니다. 보통 일일백업(Daily Backup)과 주간백업(Weekly Backup)이 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월간백업(Monthly Backup)도 활성화되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자동 백업 파일 다운로드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해외 호스팅] Bluehost에서 일간(Daily), 주간(Weekly) 백업 파일 다운로드받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

Bluehost에서 일간(Daily), 주간(Weekly) 백업 파일 다운로드받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일간(Daily), 주간(Weekly) 백업을 설정하면 정기적으로 백업본이 생성됩니다. VPS 플랜

www.thewordcracker.com

이러한 백업이 모두 활성화되면 더 많은 디스크 공간이 필요하게 됩니다.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한 후에 Server » Disk Management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저는 30GB 디스크를 추가하였는데, 이 때문에 디스크 크기가 제대로 표시되지 않고 있습니다. Main은 살펴보니 65% 사용 중이네요. 증설한 디스크는 사용량이 표시되지 않고 있고, 백업 크기도 사이즈가 0.00GB로 잘못 표시되고 있네요.

Bluehost VPS 디스크 사용량

디스크 용량이 넉넉하다면 Daily Backup과 Weekly Backup을 모두 유지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저는 Daily Backup만 유지하고 나머지는 비활성화했습니다. 라이브 채팅으로 연락하여 다음과 같이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Daily Backup만 남기도 나머지 백업(Weekly Backup과 Monthly Backup)은 비활성화
  • Weekly Backup과 Monthly Backup 파일들은 모두 삭제 요청

참고로 디스크 사용량을 제대로 확인할 수 없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SSH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확인하기 [블루호스트 VPS]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을 확인하려면 df -h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f: 디스크 여유 공간 (disk free) -h: 인간이 읽을 수 있도록 출력함 (makes the output human-readable) 리눅스에서 디스크 사용량

avada.tistory.com

휴지통 비우기

파일을 삭제할 경우 완전히 삭제되지 않고 휴지통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쓰레기통에 있는 파일들을 모두 삭제합니다.

Bluehost VPS에서 휴지통 내의 파일들을 삭제하려면 SSH에서 다음 명령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rm -rf /home/$cPaneluser/.trash/*

워드프레스 백업 파일/불필요한 파일 삭제하기

워드프레스 내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한 백업 파일이 있다면 삭제하도록 합니다. 예를 들어, UpdraftPlus를 사용하여 백업을 하는 경우 백업 파일들을 PC로 다운로드한 다음, 백업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면 디스크 공간을 늘릴 수 있습니다.

또한, Duplicator나 All-in-One WP Migration 등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한 경우, 이전 후에 백업 파일들을 모두 삭제하시기 바랍니다.

이외에도 불필요한 파일들이 있다면 완전히 삭제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인이나 테마도 삭제하는 것이 보안상에도 유리합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기 전에 압축하기

이미지는 업로드하기 전에 온라인 이미지 압축 사이트에서 압축하여 업로드하면 이미지 크기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Webp 파일 포맷으로 저장하고 압축하면 이미지 크기를 더욱 줄일 수 있습니다.

저는 Snagit을 사용하여 화면을 캡처하고 간단히 편집한 후에 이미지를 WEBP 포맷으로 저장합니다. 그런 다음, 온라인 이미지 압축 사이트에서 압축하여 워드프레스에 업로드하고 있습니다. 

 

화면 캡처 및 편집 프로그램 Snagit: WebP 포맷으로 이미지 저장하기

화면 캡처 및 편집 프로그램인 Snagit이 WebP 파일 포맷으로 이미지를 저장하는 기능이 지난 8월 공개된 Snagit 버전 2022.1.1에 도입되었습니다. 최근 Snagit이 2023 버전으로 업데이트되면서 기능이 조금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에서 이미지 압축 플러그인(이미지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미지 업로드 후에 압축하는 것도 가능하지만 이 경우 서버 작업이 동반되므로 그다지 권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이미지 압축률은 위에서 설명한 방법에 비해 떨어지는 편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235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