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사태로 인한 티스토리 장애, 네이버 방문자 급락, 애드센스 광고 수익 제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0. 19. 07:26 • 댓글:

지난 토요일(10월 15일) SK C&C 판교 데이터센터 화재로 인해 카톡을 비롯한 카카오 서비스들이 장애를 일으키면서 전국적으로 혼란이 발생했습니다. 카카오 사태로 인해 지금도 일부 서비스가 원활히 운영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티스토리도 예외가 아니었는데요. 티스토리는 "티스토리 장애 안내" 공지를 올려서 복구 작업 현황을 공유하고 있습니다.

카카오 사태로 인한 티스토리 장애, 네이버 방문자 급락, 애드센스 광고 수익 제로

카카오 측이 막대한 비용을 이유로 이원화 조치를 제대로 하지 못해 서비스 복구에 시간이 걸리고 있습니다. 이중 삼중으로 백업 데이터 센터를 운영하는 글로벌 기업들과 비교되는 대목입니다.

카카오 사태 이후 네이버 방문자 수 급락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 사건 발생 전날인 지난 금요일과 어제 방문자 수 유입을 살펴보면 구글은 어느 정도 방문자 수가 회복되었지만 네이버는 1/10 수준으로 급락했습니다.😥😥

카카오 사태로 인한 티스토리 장애, 네이버 방문자 급락, 애드센스 광고 수익 제로

현재 모든 티스토리 블로그들이 모바일 웹버전으로 리디렉션되고 있어서 이 상태로 며칠 더 지나면 구글에서도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신규 글들이 검색엔진에 노출이 안 된다고 하는 분들이 계시네요. 이 글을 발행한 후에 검색엔진에 노출되는지 확인해보아야겠습니다.

카카오 사태의 여파 때문인지 모르겠지만,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네이버 방문자는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네이버 방문자 추이

광고 크롤러 오류 & 광고 수익 제로

일부 티스토리 블로그에서 광고 크롤러 오류로 인해 광고 수익이 폭락하는 현상이 몇 달 전부터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광고 크롤러 오류가 없었지만 이제 애드센스 페이지에 광고 크롤러 오류 경고가 표시되고 있습니다.

광고 크롤러 오류

PC에서도 모바일 웹 버전으로 표시됨에 따라 이 블로그에서는 광고가 송출되지 않고 있으며, 이로 인해 광고 수익도 0이 되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 제로

워드프레스로 콘텐츠 이전 계획

티스토리는 웹 용량과 웹 트래픽을 카카오에서 감당하기 때문에 이미지가 많은 콘텐츠는 티스토리를 이용해 오고 있었습니다. 이번 티스토리 사태를 겪으면서 이러한 전략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이 블로그의 글들을 바탕으로 내용을 업데이트하여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올려볼 생각입니다. 이미 엊그제부터 작업을 시작했고, 시간이 날 때마다 유용한 글부터 하나씩 옮겨보려고 합니다.

티스토리는 다음에 잘 노출되는 편이고 워드프레스는 구글에 잘 노출되는 편입니다. 하지만 다음에서는 저품질이라는 것이 있어서 한순간에 방문자 수가 급락할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다음에 노출은 되지만 순위가 밀려서 방문자 수가 거의 없는 편입니다. (간혹 한 두 개 글에서 반짝 유입되는 경우가 있지만 대부분의 글에서 방문자 유입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란? - 워드프레스 뉴스

워드프레스(WordPress)는 PHP 언어로 작성된 무료 오픈 소스 저작물 관리 시스템(CMS)으로 데이터베이스는 MySQL 또는 MariaDB를 사용합니다. ... 더 읽기

wpnews.co.kr

마치며

데이터센터 화재는 불가항력적인 사건이지만 이후의 카카오의 대처는 대기업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미숙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하루빨리 티스토리 서비스가 정상화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다른 카카오 서비스에 비해 중요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우선순위에 밀려 복구가 더디지 않을까 하는 염려가 되기도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