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축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24. 00:05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영어, 일본어, 중국어, 독일어 등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크게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와 WPML은 모두 장단점이 있으므로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크몽을 통해 서비스를 의뢰받아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영어, 일본어 등 변환 도와 드립니다. | 299000원부터 시작 가능한 총 평

3개 총 작업 개수 완료한 총 평점 5점인 워드프레스정보꾸러미의 IT·프로그래밍, 워드프레스, 설치·설정 서비스를 2개의 리뷰와 함께 확인해 보세요. IT·프로그래밍, 워드프레스, 설치·설정 제

kmong.com

크몽을 거치지 않고 직접 서비스를 의뢰해주시면 저렴한 비용에 서비스를 제공해드릴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WPML 라이프타임(평생) 라이선스가 있기 때문에 WPML의 비용 때문에 이 플러그인을 적용하지 못하고 계셨다면 클라이언트 작업 시 라이선스를 적용해드리는 것이 가능하므로 연락주시면 WPML 라이선스를 1개 사이트에 한하여 적용시켜드릴 수 있습니다.

WPML과 멀티사이트 비교

구분 WPML 멀티사이트
비용 유료 (기업용 사이트인 경우 Multilingual CMS 이상을 이용해야 함. 멀티링구얼 CMS 플랜은 연간 99달러) 무료.
(하지만 비멀티사이트에서는 무료인 플러그인이 멀티사이트용은 유료인 경우가 있음)
유료 테마/플러그인 라이선스 개수 Avada, Enfold 등의 유료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1개의 라이선스로 운영 가능 언어 수만큼 라이선스가 필요함
(Divi, GeneratePress 등  일부 테마는 라이선스 정책상 제한 없음.*)
특징 - 언어 간 연동 가능
- 콘텐츠(글/페이지) 신규 추가 시 다른 언어에서 복사하여 번역 가능
- 각 언어 간 콘텐츠 연결 기능 제공
- 모든 사이트에서 동일한 테마와 플러그인 사용 (언어에 따라 테마를 다르게  사용하도록 설정이 가능하지만 쉽지 않음)
- 대부분의 인기 유료 테마와 호환 (호환 안 되는 테마가 있을 수 있음)
- 사이트를 잘못 커스텀할 경우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 다른 서드파티 플러그인과의 충돌 가능성
- 우커머스(WooCommerce)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재고 등의 정보를 언어 간 공유 가능
※ 언어 간 연동이 필요한 경우 이 옵션이 바람직할 수 있음
- 각 사이트가 독립적으로 작동함
- 콘텐츠(글/페이지) 신규 추가 시 다른 언어 사이트에서 번역하려면 각 언어 사이트에서 글/페이지를 새로 만들어야 함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복제 가능)
- 각 언어 간 콘텐츠가 연동되지 않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연동 가능 (플러그인의 호환성이 그리 좋지 않을 수 있음)
- 각 언어 사이트마다 다른 테마와 플러그인을 적용하는 것도 가능 (경우에 따라 사이트를 새로 제작하는 것과 비슷함)
- 멀티사이트와 호환되지 않는 플러그인이 있음
- 일부 플러그인은 일반 워드프레스에서는 무료이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유료임(예: UpdraftPlus 백업 플러그인)
※ 각 언어를 독립적으로 운영하려는 경우 이 옵션이 더 바람직할 수 있음

*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는 사이트 개수에 제한이 없고, GeneatePress 테마는 최대 500개 사이트에 테마를 설치하여 운영 가능.

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축

최근 The7 테마로 만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예전에 The 테마로 제작된 사이트를 다국어 사이트로 변환한 적이 있었는데, 당시 변환 후에 사소한 에러가 발생하여 일일이 체크하여 오류를 수정한 적이 있었습니다.

또한, 레볼루션 슬라이더(Revolution Slider)가 멀티사이트로 변환 시 오류를 일으키는 버그가 있었었습니다.

이번에 작업을 맡으면서 이러한 점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염려했지만 다행히 이번에는 큰 버그 없이 잘 변환되었습니다. 슬라이더 레볼루션 이슈도 해결되었는지 몰라도 이번에는 에러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멀티사이트로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축 작업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한 경우 랜딩 페이지로 접속 시 언어 간 리디렉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처음부터 제대로 설계를 해야 리디렉션을 효과적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ML에서는 자체적으로 언어 리디렉션 기능이 탑재되어 있지만 멀티사이트에서는 자바스크립트를 이용하거나 멀티사이트 언어 전환기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어 전환기 플러그인은 사이트에 따라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망보드 데이터 이전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든 후에 이와는 별도로 기존에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에서 게시판 데이터를 옮겨줄 수 있는지 문의를 받았습니다. 게시판은 망보드 플러그인으로 만들어진 것이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살펴보니 망보드에서는 데이터를 백업하는 기능은 유료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해야 가능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DB 작업을 통해 데이터는 이전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망보드는 효율성을 높이기 위하여 워드프레스와 독립된 DB 테이블을 생성하여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방보드 데이터 이전

이 때문에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이전하면 망보드 데이터는 이전이 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 경우, phpMyAdmin을 통해 수동으로 이전하거나 UpdraftPlus의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데이터가 이전됩니다.

[경고*망보드가 설치된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는 경우 phpMyAdmin에 접속하여 전체 DB 테이블을 백업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을 시도할 경우 망보드 게시판 데이터가 이전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DB를 별도로 백업해놓지 않은 경우에는 게시판 자료를 복구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36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레이아웃 팩 무료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가족 소품, 부동산 중개인, 스트리머, 쇼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66

 

워드프레스 멀웨어 감염 사이트 복구

워드프레스는 보안에 강하지만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거나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된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약한 비밀번호 사용 등 잘못된 보안 관행으로 인해 사이트가 멀웨어에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