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25. 00:45 • 댓글: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하나의 네트워크로 묶어서 멀티사이트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로 다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어 관리 시간과 노력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일부 플러그인이 지원되지 않는 등 단점도 있지만 여러 개의 사이트를 쉽게 운영하려는 경우 멀티사이트가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어제는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처음부터 독립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로 묶어서 관리하고 싶은 경우 참고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 내의 서브 사이트를 분리하려는 경우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최근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20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받았습니다. 20여 개의 사이트가 독립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되어 있었기 때문에 이전하려면 각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다운로드하여 이전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20개 사이트 각각에 대하여 수행해야 합니다.

만약 처음부터 멀티사이트 네트워크로 구성했다면 이전 작업을 한 번만 하면 됩니다. 따라서 이전에 따른 비용과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 수 있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을 테스트할 일이 많아서 테스트 용도로 멀티사이트를 구성하여 활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멀티사이트로 구성하면 쉽게 새로운 사이트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에서는 테마와 플러그인을 각 사이트에서 공유하게 됩니다. 이러한 점은 장점이 될 수도 있고, 단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만약 100개 사이트를 운영한다고 가정한다면, 개별 사이트로 운영할 경우 테마나 플러그인 업데이트를 각 사이트마다 해주어야 하지만, 멀티사이트로 운영할 경우에는 네트워크에서 업데이트를 하면 되므로 테마와 플러그인의 업데이트, 설치, 삭제 관리가 매우 수월합니다.

하지만 테마를 모든 사이트에서 공유하게 되므로, 동일한 테마를 여러 사이트에 활성화했을 때 사이트마다 다르게 테마 파일을 커스텀하는 것이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개별 사이트를 다르게 커스텀해야 하는 경우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Website Builder)를 사용하면 테마 파일을 수정할 필요 없이 알림판에서 커스텀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상황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이런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개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여 관리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다음과 같은 과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1. 싱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도구 > 내보내기에서 콘텐츠를 내보내기 합니다.
  2. 멀티사이트에서 사이트를 추가합니다. 만약 도메인까지 함께 이전한다면, 먼저 임시 주소로 사이트를 만들고, 콘텐츠를 임포트한 후에 임시 주소를 실제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3. 멀티사이트에 싱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된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4. 멀티사이트에서 새로 생성한 사이트의 알림판으로 이동하여 테마와 플러그인을 동일하게 활성화합니다.
  5. 멀티사이트에서 새로 생성한 사이트의 알림판에서  도구 > 가져오기를 실행하여 콘텐츠를 가져오기 합니다.
  6. 콘텐츠 가져오기가 완료되면 원 사이트와 동일하게 테마와 플러그인을 설정합니다.

테마와 플러그인을 원래 사이트와 동일하게 세팅해야 하므로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지만, 아바다, 뉴스페이퍼, GeneratePress 등의 일부 테마에서는 테마 옵션을 내보내기하여 가져오기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기능을 활용하면 보다 빠르게 테마를 세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옵션 내보내기/가져오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일부 워드프레스 테마에서는 옵션을 내보내기 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테마 옵션 내보내기/가져오기 기능이 제공되면 다른 서버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테마 옵션을 수월하게 복제할 수 있습

www.thewordcracker.com

일부 플러그인에서도 플러그인 옵션 내보내기/가져오기 기능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커스텀 CSS 코드가 있다면 복사하여 새로 만든 사이트에 붙여넣기 해야 합니다. 그리고 FTP를 통해 (해당 시) 구글 서치 콘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의 사이트 소유 확인 파일, ads.txt 파일 등을 다운로드하여 멀티사이트의 루트 폴더로 업로드하도록 합니다.

레볼루션 슬라이더(Slider Revolution) 등의 슬라이더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다면 슬라이드를 템플릿으로 내보내기하여 새로운 사이트에서 가져오기 하여 이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 레볼루션 슬라이더 마이그레이션
레볼루션 슬라이더 플러그인에서는 Export 메뉴를 사용하여 슬라이더를 내보내기 할 수 있다.

문의폼(컨택트 폼)의 경우 사용하는 플러그인에 따라 문의폼을 쉽게 이전하는 도구를 제공하기도 하지만, Contact Form 7과 같은 무료 플러그인에서는 기존 문의폼을 참고하여 문의폼을 새롭게 만들어야 할 수 있습니다. Quform에서는 Tools 메뉴에서 양식 내보내기/가져오기(Export Form/Import Form) 옵션을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싱글 사이트를 멀티사이트에 통합하기 - Quform 컨택트 폼 마이그레이션
Quform에서는 Export Form, Import Form 옵션을 사용하여 문의 양식을 쉽게 내보내기/가져오기가 가능하다.

사이트에 따라 테마와 플러그인을 기존 사이트에 동일하게 세팅하는 데 시간이 많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설정이 꼬여서 사이트가 이상하게 작동하는 경우에도 워드프레스의 내보내기/가져오기 도구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콘텐츠를 옮긴 후에 테마와 플러그인 세팅을 새롭게 해 주면 사이트가 원활하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도 멀티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로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하고 싶은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다국어 버전 추가 작업

워드프레스로 다국어 버전을 운영하는 방법으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무료 혹은 유료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여 다국어 사이트를 구축할 수 있습니다. 지난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933

 

워드프레스 사이트 100개를 쉽게 만드는 방법

제가 가입한 한 네이버 카페에 어떤 분이 "난 왜 돈을 못 벌까??"라는 제목의 글에서 "내가 워프 1개하다 포기하고 2개해보고 3개하고 어렵다고 포기할때 남들은 도메인 100개 사고 워프 100번 설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42

 

블루호스트/카페24 등에서 아마존 AWS/라이트세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

웹호스팅을 변경하거나 사이트를 복제한 후에 다른 사이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등 다양한 상황에서 사이트를 이전(마이그레이션)해야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웹호스팅에서는 워드프레스를 비교

avada.tistory.com